국회 증액 요청사업 선별 국회 설득 계속
10월부터 국비전략팀 국회 상주시켜 신속 대응 방침
강 시장 “‘국회의 시간’ 마지막까지 최대한 활용해 달라”

[전남광주 취재본부 / 문종천 기자] 역대급 세수펑크 여파로 국가예산 확보전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광주시가 국비 확보에 사활을 걸었다.

강기정 시장은 이와 관련해 “재정 위기를 슬기롭게 대응하는 또 다른 길은 미래를 향한 투자다”라며 “인공지능(AI)과 미래차, 연구개발(R&D)사업,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특별회계 등 미래 투자를 위해 ‘국회의 시간’을 마지막까지 최대한 활용해 달라”고 지시했다.

광주광역시[사진/광주시]
광주광역시[사진/광주시]

광주광역시는 25일 정부의 긴축재정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대응체제로 전환하고 국비 확보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초 내년도 정부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됨에 따라 상황실을 설치하고 국비확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실국장을 중심으로 최근 한 달 사이에 국회와 중앙부처를 40여차례 방문하는 등 지역현안 및 필수 사업 설득에 나서고 있다.

우선 시는 예산정책협의회, 국회 심의대비 국비보고회 등을 통해 초거대AI맞춤형 데이터전처리 실증환경 조성, 인공지능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디지털기반 미래차부품 기술상용화 플랫폼 구축, 어린이 아트사이언스파크 등 국회 증액 요청사업 50여건을 선정하고 예산 반영을 위해 국회를 방문, 설득을 계속하는 한편, 국회단계 국비확보 추진전략을 수립해 활동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산업실, 문화체육실 등 실국은 국회와 중앙부처를 수시로 방문, 우선사업과 필수사업의 필요성을 설명·설득하고 있다.

광주시는 국회와 기획재정부 의견 조율이 본격 시작되는 10월 말부터 12월 국회 본회의 의결 때까지 국비전략팀을 국회에 상주시켜 신속 대응할 방침이다.

상임위별, 지역구별, 관심 사업별로 정보를 수시로 파악해 지역국회의원실, 관련부서 등에 제공하고, 예산 증액을 위한 동향 파악과 설명·설득 작업도 지속할 예정이다.

재정자립도가 광역시 가운데 가장 열악한 광주시로서는 세수펑크로 인한 지방교부세 감소 충격이 더 클 수밖에 없어 필요한 국비 확보 여부가 중요한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