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수급 방지 대책 시행, 부정수급 모니터링 및 현장점검, 이행관리 수행

정부세종청사 모습 / ⓒ시사포커스DB
정부세종청사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관리 강화를 위해 '부정수급관리단'을 신설한다.

24일 행안부는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및 운영 관리 전반에 대한 현장점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오는 25일 국무총리 훈령을 공포‧시행한다고 밝혔다.

신설되는 '지방보조금 부정수급관리단'(이하 관리단)은 '지방보조금 관리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안이며, 지자체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운영 전반에 대한 총괄 기능과 현장점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임시조직으로 출범한다.

관리단은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를 위한 방안 및 대책을 수립하고, 지방보조금통합관리망(보탬e)의 부정수급 탐지 기능을 통해 적발된 의심사업에 대한 현장점검 및 확인 기능을 수행한다.

현장 점검을 통해 부정수급 여부를 최종 확인하고 환수, 제재부가금 등 지자체 조치현황과 이행상황 등도 관리한다.

관리단 조직은 단장 1명과 업무처리에 필요한 단원으로 구성되며 행안부, 기재부, 지자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소속 공무원 등을 파견받아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관리단을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에 두고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같은날 행안부 한 관계자는 "부정수급 의심사업에 대한 현장점검 등 확인을 통해 지자체와 함께 지방보조금 부정수급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지방보조금이 지역 경제 회복 등 꼭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