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2월 19~20일 서울서 개최…2016년 이후 첫 셔틀 회의

김주현(왼쪽) 금융위원장이 3일 오전 일본 도쿄 일본금융청사에서 쿠리타 테루히사 일본 금융청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 ⓒ금융위원회
김주현(왼쪽) 금융위원장이 3일 오전 일본 도쿄 일본금융청사에서 쿠리타 테루히사 일본 금융청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 ⓒ금융위원회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2016년 이후 중단됐던 한국과 일본 금융 당국 간 셔틀회의가 올 12월 7년 만에 다시 재개된다.

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일본을 방문중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전날 쿠리타 테루히사 일본 금융청장과 면담했다. 

이번 만남은 양국 정상간 셔틀외교 복원 등 한·일 관계 정상화에 따른 것으로 금융위원장과 일본 금융청장이 만난 건 2015년 이후 8년만이다.

이번 회담에서 김 금융위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은 양국 금융당국간 셔틀 회의를 재개하고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차기 회의는 2023년 12월 19일과 20일에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된다.

김 금융위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은 기후변화 및 금융서비스의 디지털화 등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경험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점에 합의했다. 

또한, 양국의 금융안정 보호 및 금융시장 육성을 목표로 상호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이외 김 금융위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은 올해 개최되는 일본 은행협회와 한국 은행연합회 간 공동세미나를 환영하고, 양국 금융기관들이 금융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해 건설적인 논의를 지속해 나갈 것을 희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