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17억 인구 아시아 시장 진출한 우리 기업 적극 지원

김창기 국세청장(왼쪽)이 부치훙 베트남 국세청장 업무대행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세청
김창기 국세청장(왼쪽)이 부치훙 베트남 국세청장 업무대행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세청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김창기 국세청장이 아시아 3국과의 릴레이 국세청장 의를 갖고 전략적 소통과 미래지향적 협력 강화를 모색했다.

22일 국세청에 따르면 김 청장은 수출 기업·해외진출 우리기업 지원을 위해 지난 6일, 14일, 21일 서울에서 각각 베트남·인도·인도네시아와 릴레이 국세청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아시아 3국과의 릴레이 국세청장 회의는 올해 6월 하노이, 9월 자카르타와 뉴델리에서 각국 정상들이 논의한 양국 간 전략적 소통과 미래지향적 협력 강화를 실현하기 위한 것.

미·중 관계 불안,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경제의 불확실성 증대로 인해 우리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시화되면서, 기존의 공급망을 보완·대체할 수 있는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에 대한 우리 기업의 현지 투자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지 투자 및 교역규모 증대에 발맞춰 우리 기업에 우호적인 세정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한국 국세청은 상기 3개 과세 당국과의 협력 관계를 재확인하고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 국세청은 우리 기업들의 세무애로 해결과 이중과세 예방을 위한 각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베트남·인도·인도네시아 국세청에 각각 전자세정 혁신사례, 부가가치세 운영현황, 납세자 권익보호제도 운영현황 등 우리의 우수한 세정 경험을 공유해 3국 국세청의 역량 강화를 지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