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기관 감사부서장 회의 주재… 하반기 반부패,청렴 정책 논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감사부서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감사부서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공기업의 존재 이유는 국민에 있다"며 국토교통 공기업의 강도 높은 쇄신을 주문했다.

22일 원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 감사부서장 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국토교통 각 분야 전반의 카르텔을 혁파하고 정상화하기 위한 릴레이 회의 중 1차소속기관 행동강령책임관, 2차건설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회의에 이은 3차 회의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22개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의 감사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관별 주요 감찰사례 및 우수 민원사례 등을 공유하고, 하반기 반부패·청렴 정책의 추진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원 장관은 '민주사회를 무너뜨리는 내부 요인은 부패한 카르텔이니 이권 카르텔과 가차 없이 싸워 달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며 "각 분야의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부당이득을 취하는 이권 카르텔을 뿌리 뽑고 낡은 관행을 해소하는데 앞장 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공기업의 존재 이유는 국민에 있다"고 강조하며, 주택, 도로, 철도, 항공, 안전관리 등 모든 분야에서 "국민의 신뢰와 공정성 회복을 위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강도 높은 쇄신을 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원 장관은 "최근 국정감사를 앞두고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불명예스러운 사례들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면서, "갑질, 성비위, 금품수수 등 비위행위는 조직 전반에 대한 국민신뢰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며 기강해이로 이어질 수 있으니 구성원들의 부패행위 예방과 공직기강 확립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