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소 안 할 거라고 상상하는 사람은 1명도 없을 것"
"단식은 도저히 정상적인 말로 되지 않을 때 최후의 수단"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 대표는 이재명 대표의 단식에 대해 "검찰 수사와 관련된 또 체포동의안과 관련된 단식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자충수"라고 평가했다.

국회 본청앞에서 단식 중인 이재명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제공)
국회 본청앞에서 단식 중인 이재명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제공)

박성민 대표는 5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누가 봐도 이재명 대표가 단식을 하는 것, 이런 것들은 사실 지금 목표가 수사를 받고 있는데 기소를 안 할 거라고 상상하는 사람은 1명도 없을 것 아니냐?"면서 "자충수"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검찰이) 일단 기소는 할 거다, 이렇게 본다"며 "이재명 대표 최대 목표는 불구속기소하는 거"라고 덧붙였다.

그는 "불구속기소되는 길이 세 가지가 있는 것 아니냐? 검찰이 제1야당 대표를 예우하고 인권을 위해서 또 방어권을 위해서 그냥 불구속기소하는 게 있는데 이게 가능성이 1% 되겠느냐?"며 "두 번째는 영장청구를 해서 체포동의안이 넘어왔는데 민주당이 똘똘 뭉쳐서 부결시키는 거다. 지난 1차처럼. 세 번째는 가결되더라도 영장실질심사에서 판사가 기각하는 것"이라고 꼽았다.

박성민 대표는 "그런데 단식은 제가 보기에는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는 전략으로는 있을 수 있다고 보는데, 승부수라고 보고. 그러니까 반명이나 이런 분들에게 명분도 안 주고 내부를 단도리하는 것은 그런 건 좋지만. 자칫하면 내부 단속하는 승부수가 영장실질심사에서 자충수가 될 수 있는 것 아니냐. 저는 그렇게 본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단식의 명분으로 삼은 '민주주의 훼손에 대한 대통령 사과,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천명과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그다음에 국정쇄신과 개각'등 세 가지 요구사안과 관련해 "지금 내건 세 가지는 야당 대표가 요구할 수 있는 거고 그렇지만 이것 가지고 단식할 일은 아니다"며 "아무래도 제3자 입장에서 보면 검찰 수사와 관련된 또 체포동의안과 관련된 단식으로 그렇게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단식이라고 하는 것은 도저히 정상적인 말로 되지 않을 때 최후의 수단"이라며 "예를 들면 옛날 YS 단식 같은 경우는 아예 언로가 차단돼 있으니까 하는 단식이었다. 그것 말고는 사실 특검을 요구하면서 단식을 한다든가, 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이런 경우는 가끔 있고 그게 관철돼서 단식을 푸는 조건으로 특검을 수용하기도 하고 이런 경우는 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본인 지지층을 결집하고 반대 목소리를 좀 줄이게 하는 데는 효과는 있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단기적으로는 있을지 몰라도 예를 들면 검찰에 나가서 조사를 받지 않았는데, 영장 청구했을 때 과연 반명계가 당 대표를 바로 체포동의안 통과시켜 줄 수 있겠느냐. 본인이 이걸 가결시켜 달라고 요구하기 전에는. 그런 건 있을 수 있겠지만 지금 9월 초 아니냐? 계속 언제까지 이걸 그렇게 할 수 있겠냐?  9월이든 10월이든 계속 올 거고. 그리고 지금 어쨌든 검찰하고 조율은 하겠습니다마는 검찰에 출석을 안 한다, 그러면 그게 반복된다 그러면 뭐...영장을 그냥 조사 없이 바로 청구하지 않겠느내?"고 반문했다.

이어 "그런 것 때문에 고민이 좀 있겠죠"라며 이재명 대표의 출구전략에 대해서 "어차피 정치적 단식인데 사실 이재명 대표가 단식을 통해서든 뭘 통해서든 원하는 것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불구속기소 아니겠느냐? 불구속기소를 하면 재판은 어차피 총선 전에 끝나지 않을 거고 그러니까 본인이 당 대표직을 유지하면서 공천에도 관여할 수 있고 이런 것 아니겠냐? 그런데 불구속기소할 가능성이 별로 없어 보인다는 것 때문에 이걸 하는 건데 정치적 타협으로 이게 불구속기소로 결론이 나겠냐?"고 의문을 표했다.

박성민 대표는 "저는 그럴 가능성이 별로 없어 보인다"며 "왜냐하면 너무 끌었다. 너무 끌었기 때문에 검찰에서도 이걸 불구속기소하면 정치적 패배로 받아들이지 않겠냐?"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