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아세안·G20 정상회의 참석…인도, 스페인 등 '정상회담' 예정

동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정상회의와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와 인도를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동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정상회의와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와 인도를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5박 7일 순방길에 올랐다.

5일 윤 대통령은 정오께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를 통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참석차 현지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에 이어 2년 연속 아세안·G20 정상회의 참석한다.

현지에 도착하는 윤석열 대통령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인도네시아 양자방문 그리고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우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5일부터 8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인도네시아 공식 방문을 치를 예정이다.

5일 저녁 자카르타에 도착한 직후에 윤 대통령 내외는 동포 만찬 간담회를 갖고 동포 사회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고, 6일 오전 윤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국과 아세안 간 실질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에는 아세안+3, 즉 아세안과 한일중 간 정상회의가 개최되고, 한국은 윤 대통령은  정상회의에서 동아시아 공동체 비전 실현을 위해 아세안과 한일중 간 협력을 어떻게 활성화할지 논의하고 또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후 7일 오전에는 동아시아 정상회의, 즉 EAS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북핵 문제를 포함한 역내 현안 그리고 국제 현안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개진하고 국제 규범 기반의 국제 질서 속에서 이것을 어떻게 수호할지 그리고 한국이 무엇을 기여할지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다.

또, 한-인도네시아 양자회의도 예정돼 있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종료 다음 날인 8일 오전 윤 대통령은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개최되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하고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후 윤 대통령 부부는 인도네시아 일정을 마치고 8일 오후 인도로 이동, 뉴델리에 도착한 직후 동포 간담회를 갖고, 9일 오전 G20 정상회의 첫 세션인 하나의 지구(One-Earth) 세션에 참석해 각국 정상들과 기후변화 환경 에너지 전환 문제를 논의하고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대한민국의 선도적 역할을 강조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G20 정상회의 기간 동안 의장국인 인도를 포함해 스페인, 아르헨티나, 모리셔스 등 주요국 정상들과도 개별 양자회담을 가지면서 분주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