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품 수요 등 물가 불확실성 우려…공휴일 지정 내수 진작 계기

한덕수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한덕수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덕수 총리는 추석을 앞두고 "서민 물가 안정에 역점을 두고 정책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했다.

5일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7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늘) 발표된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동월대비 3.4%로 6월, 7월 연속 2%대로 내려왔던 물가 상승률이 다시 3%대로 올랐다"고 했다.

이어 "국제유가의 상승, 여름철 이상기후에 따른 농작물 피해 등이 주된 상승 요인이라고 생각되는데 9월에는 이상기후 여파, 추석 성수품 수요 등으로 물가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이는 거시경제운용에 제약을 줄 뿐만 아니라, 추석 명절을 앞둔 서민 가계에 이중으로 부담을 주어 민생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한 총리는 "정부는 명절 성수품 가격 안정 등 서민 물가 안정에 역점을 두고 정책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며 "기재부 등 관계부처는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대책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현장에서의 추진상황을 점검해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것과 관련해 "추석 명절부터 개천절로 이어지는 6일간의 연휴를 통해 국민 여러분께는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드리고, 국가 경제 차원에서는 내수 진작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근로자 등 많은 국민들께서 이번 임시공휴일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기업과 경제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 "각 부처에서도 임시공휴일 지정 취지를 되새겨, 소관 분야에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고, 민간 소비를 진작시키는 방안을 마련해주시기 바란다"며 "아울러,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일도 내실 있게 추진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