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받고 조작하는 게 가짜뉴스 사이클…재발 않도록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해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4일 지난 대선 전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대장동 의혹’의 표적을 당시 국민의힘 대선후보인 윤석열 대통령으로 돌리고자 뉴스타파와 허위 인터뷰를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기문란 행위”라고 입장을 내놨다.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의 관련 질의에서 “지적한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범죄행위라 생각한다. 현재까지 드러난 바로는 다른 일도 아닌 대선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짜뉴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돈을 받고 조작해서 인터넷매체가 가짜뉴스를 퍼뜨린다. 그걸 소위 공영방송이라는 곳에서 받아 증폭시키고 특정진영에 편향적인 매체들이 보도하고 그게 환류가 되는 걸 가짜뉴스의 악순환 사이클”이라며 뉴스타파의 해당 보도를 꼬집어 “수사당국의 수사와 별개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모니터링 하는 곳에서 엄중 조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다시는 이와 같은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으며 댓글이나 추천 등에도 조작 의혹이 있다는 보도도 있다는 윤 의원의 지적엔 “지금까지는 포털의 가짜뉴스 전달 책임이 애매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묻는 입법이 필요하다. 국회에서도 많이 도와줘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앞서 김만배씨는 지난 2021년 9월 15일 신학림 전 민주노총 전국언론노조 위원장과 만나 ‘윤석열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할 때 조 씨를 만나 사건을 무마했다’는 내용의 인터뷰를 했으며 신씨가 자문위원인 뉴스타파는 대선 3일 전인 2022년 3월 6일에 해당 녹취 파일 편집본과 내용을 공개한 바 있는데 검찰은 신 전 위원장이 김씨와 허위 인터뷰를 한 뒤 이를 보도하는 대가로 1억6500만원을 수수했다고 보고 있다.

다만 신 전 위원장은 김씨로부터 받은 돈이 자신의 저서인 ‘대한민국을 지배하는 혼맥지도’란 책을 판매한 금액일 뿐 해당 인터뷰나 보도 여부 등을 놓고 김씨와 거래한 게 아니란 입장을 내놨으며 뉴스타파도 “신 전 위원장은 보도 여부를 결정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 보도 결정 과정에서 두 사람의 금전 거래는 전혀 영향를 미치지 않았다”는 입장문을 내놓고 혐의를 적극 반박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에선 4일 유상범 수석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드루킹 여론 조작 사건이 떠오르는 희대의 정치공작”이라며 “이들은 대장동 사업의 초기 자금이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통해 만들어졌고 이에 대한 수사를 무마한 윤 후보가 몸통이라는 얼토당토않은 가짜 인터뷰를 만들어냈다. 대장동 게이트의 주범인 김씨가 부패한 좌파 언론인과 합작해 거짓 인터뷰를 제조하고 이를 좌파 매체를 통해 퍼뜨리며 여론을 조작하려 했던 것”이라고 뉴스타파와 신 전 위원장에 맹공을 퍼부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유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당시 대선후보가 해당 가짜 인터뷰가 공개되기 전부터 난데없이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끌고 와 ‘윤석열 대장동 몸통설’을 주장했으니 이를 그저 우연의 일치라 볼 사람은 누구도 없다. 가짜뉴스로 국민을 속이고 대선에까지 영향을 미치려 한 이들의 죄가 절대 가볍지 않다”며 “신 전 위원장은 김씨에게 받은 돈이 자신이 저술한 책값이라는 황당무계한 주장을 늘어놨는데, 자신의 책이 한용운 시인의 ‘님의 침묵’ 초판본보다 비싸다는 그런 헛소리를 변명이라고 내놓는 것인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혹시 있을지 모를 배후 세력도 끝까지 찾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