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민주당 ‘1특검·4국조’에 맞불 대응 나서
박대출 “이재명 방탄용으로 급조한거면 즉각 중단해야”
“이재명의 검찰 공작수사 주장, 시기적으로 앞뒤 안 맞아”
윤재옥 “총동원령에도 모인 지지자는 200여명뿐, 쇼 그만해야”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김경민 기자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여당을 압박할 목적으로 ‘1특별검사·4국정조사’의 추진을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8일 “민주당 입장에서 ‘1특검·4국조’보다 급한 것은 이재명 대표 관련 수사와 재판, 5수사·3재판인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소환 전날 1특검·4국조를 하겠다고 했다”며 “그러나 민주당 내에서도 비현실적이란 말이 나오는데, 이 대표 방탄용으로 급조한 거라면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 중인 백현동 개발특혜 ▲대장동 개발 428억 약정서 관련 의혹 ▲수원지검에서 수사하는 쌍방울 대북송금과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수사 중인 정자동 호텔 특혜 ▲서울중앙지법에서 재판 중인 대장동 위례신도시 개발비리 ▲성남FC 불법후원금,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 등 이 대표와 관련된 수사 상황을 일일이 나열하면서 “(민주당은 이 대표의) 의혹 해소하는 것이 먼저일 것”이라고 지적하며 맞불 대응했다.

아울러 박 정책위의장은 “어제 검찰에 소환된 이재명 대표가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검찰이 목표를 정해두고 사건을 꿰맞추고 있다’고 검찰을 또 한 번 비난했다”며 “(이 대표는) 검찰청에 들어갈 땐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더니 나오면서는 강성 지지층을 향해 억압받는 희생양인 것처럼 포장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300쪽에 달하는 질문지를 준비해 백현동 특혜의혹을 따져 물었고 이 대표는 30쪽 분량 서면진술서로 답변을 갈음하며 묵비권을 행사했다고 한다”며 “검찰청 앞에서만 ‘정치수사, 조작수사’라며 결백을 주장하고 정작 검사 앞에서 입을 닫는 행태, 이게 그토록 강조하던 당당한 출두였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박 정책위의장은 “진정 당당하다면 검사 질문에 조목조목 반박하는 게 국민 상식에 부합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백현동 사건은 지역 건설사의 개발비리 의혹이다. 지역 토착비리 사건일 뿐이다. 더군다나 백현동 사건은 지난 2021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다. (그렇기에 이 대표의 말처럼) ‘정권의 무도한 억압, 정치검찰의 공작’이란 주장은 시기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윤재옥 원내대표도 이날 같은 회의에서 이 대표를 향한 비판의 결을 함께 했는데, 그는 “이 대표가 어제 백현동 특혜 관련해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고 귀가할 때까지 보여준 모습은 과거 자신의 발언과는 한참 거리가 있었다”며 “(검찰 출석 전) 입장문에서는 자신의 혐의에 대한 해명은 없고 노골적인 정치선동만 가득했다”고 비판했다.

더군다나 윤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검찰 출석 앞두고 출석날짜, 장소가 표시된 포스터를 올려 자신의 강성 지지층을 동원하고자 했는데, (이 대표가) 총동원령을 내렸는데도 달려온 지지자들은 겨우 200여명뿐이었다”고 꼬집으면서 “지자자들마저 그만 보고 싶어하는 쇼를 언제까지 되풀이할지 묻고 싶다. 이 대표는 더 이상 표리부동을 멈추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국민에게 진정성을 입증해 주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영상 편집 /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