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홀로 매출·영업이익 증가
다른 주요 게임사는 역성장·적자 기록

넥슨 게임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의 첫 신작 ‘데이브 더 다이버’. ⓒ넥슨
넥슨 게임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의 첫 신작 ‘데이브 더 다이버’. ⓒ넥슨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올해 2분기에도 게임업계는 넥슨만 활짝 웃었다. 게임사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좋지 않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대형 게임사는 물론 중견 게임사들도 대부분 역성장하거나 적자 전환 또는 지속했다.

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올해 2분기 매출 944억엔(9028억원), 영업이익 276억엔(2640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22% 늘어난 수치다. 특히 순이익은 245억엔(2346억원)으로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넥슨은 올 2분기 ‘FIFA 온라인 4’와 ‘FIFA 모바일’ 등 PC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정통 축구 게임과 서브컬처 장르의 본고장인 일본은 물론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 그리고 ‘프라시아 전기’와 ‘HIT2’ 등 MMORPG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며 전망치에 부합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지역 ‘던전앤파이터’ 또한 노동절 업데이트와 15주년 업데이트가 호응을 받으며 전망치 수준에 부합하는 성과를 거뒀고, 일본지역 ‘블루 아카이브’와 대만지역 ‘HIT2’도 분기 실적 성장에 일조했다.

6월 글로벌 동시출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완성도 높은 콘텐츠와 독창적인 게임성으로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리뷰 최고 등급인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유지하며 좋은 흐름을 유지 중이고, 5월에 대만에 출시한 ‘HIT2’도 출시 직후 인기게임 1위를 달성하고, 10일 이상 최고 매출 1위를 유지하는 등 호실적을 거뒀다.

넥슨은 대규모 PvP, 루트슈터, 팀 기반 슈팅, CO-OP(협력) 슈팅 등 글로벌 게이머들을 사로잡을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을 준비 중이다. 중세 판타지 속 대규모 PvP를 펼치는 ‘워헤이븐’, 3인칭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팀 기반 FPS 게임 ‘더 파이널스’, 3인칭 PvPvE 탈출 슈팅게임 ‘아크 레이더스’까지 기존 문법에서 탈피한 글로벌 맞춤형 게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판교 알앤디 센터 전경.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판교 알앤디 센터 전경. ⓒ엔씨소프트

같은 날 엔씨소프트는 매출 4402억원, 영업이익 353억원, 당기순이익 305억원의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 71%, 74% 급락한 수치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2969억원이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리니지M’ 1278억원, ‘리니지W’ 1028억원, ‘리니지2M’ 620억원, ‘블레이드 & 소울 2’는 43억원이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882억원이다. ‘리니지’ 243억원, ‘리니지2’ 230억원, ‘아이온’ 158억원, ‘블레이드 & 소울’ 58억원, ‘길드워2’ 192억원이다.

PC·콘솔 신작인 ‘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 TL)’는 5월 진행한 국내 테스트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콘텐츠와 시스템을 개선했다. 현재 글로벌 퍼블리싱 파트너인 아마존게임즈와 이용자 테스트를 준비 중이다. 구체적인 계획은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공개한다.

엔씨소프트는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다양한 장르의 신작 게임 4종을 개발 중이다. 2023년 하반기 ▲퍼즐게임 ‘PUZZUP: AMITOI(퍼즈업: 아미토이)’ 론칭을 시작으로 ▲난투형 대전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RPG ‘블레이드 & 소울 S’ ▲실시간 전략게임(RTS) ‘프로젝트G’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넷마블의 신작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로비 화면(가운데)과 주요 콘텐츠. ⓒ신의 탑 앱 캡쳐
넷마블의 신작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로비 화면(가운데)과 주요 콘텐츠. ⓒ신의 탑 앱 캡쳐

넷마블은 상황이 더 좋지 않다.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6033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지만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372억원, 441억원으로 적자지속했다.

상반기 누적으로 보면 매출은 1조2059억원, 영업손실은 654억원, 당기순손실은 899억원으로 집계됐다. 상반기에 이렇다 할 신작이 없었고, 기존에 서비스하고 있던 게임들도 성장세를 보이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3분기에 출시한 신작들은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달 26일 글로벌 출시한 ‘신의 탑: 새로운 세계’는 국내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4위, 국내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고, ‘스톤에이지’ IP 기반의 ‘신석기시대’도 중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출시 보름 만에 최고 매출 순위 7위에 오른 바 있다.

넷마블은 하반기에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 ‘세븐나이츠 키우기’,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에 이어 ‘아스달 연대기(가제)’,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모두의마블2’ 등 총 7종의 글로벌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며, ‘일곱 개의 대죄’,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 ‘A3: Still Alive’ 등 판호작 3종을 중국 시장에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크래프톤의 대표 게임 배틀그라운드. ⓒ크래프톤
크래프톤의 대표 게임 배틀그라운드. ⓒ크래프톤

‘3N’을 위협하는 ‘2K’로 떠오른 크래프톤과 카카오게임즈도 역성장했다.

크래프톤은 올해 2분기 매출 3871억원, 영업이익 1315억원, 당기순이익 128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6%, 20.7%, 33.7% 줄어들었다.

상반기 ‘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 PC/콘솔은 일반 매치 개선, 부활 시스템 추가, 클랜 시스템 출시, 아케이드 개편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지속가능한 서비스의 발판을 다졌다. 무료화 이후로도 월 200만 명 이상의 신규 사용자가 꾸준히 유입 됐으며, 하반기에는 새로운 IP와의 콜라보레이션, 신규 맵 출시 등으로 풍성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는 격월 단위로 개편된 로열패스 상품이 도입돼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했다. 특히 지난 5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서비스가 재개되며 인도 지역의 트래픽을 회복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인도 현지화 콘텐츠를 추가하고 대규모 이스포츠 이벤트 등을 통해 인도 시장에 보다 집중할 예정이다. 8월 초 글로벌 시장에 선을 보인 ‘디펜스 더비’는 유저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초기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MMORPG 신작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대표 이미지.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의 MMORPG 신작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대표 이미지.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의 2분기 매출액은 약 27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0%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약 2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67% 감소했다.

모바일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9% 감소한 약 171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PC온라인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0% 감소한 약 11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골프 및 스포츠 레저 통신 사업 등을 포함한 기타(비게임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1% 감소한 약 873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달 25일 출시된 크로스플랫폼 MMORPG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이하 아레스)’는 ▲개성있는 미래 세계관과 슈트 체인지를 통한 전략 전투 ▲화려한 논타켓팅 액션과 콘솔급 그래픽 ▲몰입도 높은 스토리 등 뚜렷한 차별 콘텐츠로 이용자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출시 6일 만에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2위, 출시 직후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2위를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아레스만의 게임성을 발판으로 고른 이용자층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 국내외 시장에서 장기 흥행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하반기부터는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를 아우르는 웰메이드 신작 및 라이브 게임을 전세계 지역에 두루 선보이며 글로벌 파이프라인 구축에 속도를 낸다.

신작으로는 모바일 액션 RPG ‘가디스 오더’와 크로스플랫폼 MMORPG ‘롬(R.O.M)’을 글로벌 동시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북미, 유럽 등 서구권에 ‘오딘’을, 일본 시장에 ‘에버소울’을,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중화권에 ‘아키에이지 워’를 순차 공개할 계획이다.

여기에 메타보라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팬덤 커뮤니티 서비스인 ‘버디스쿼드’와 하이퍼 캐주얼 장르의 블록체인 게임 ‘보라배틀’ 6~10종을 출시, 신사업 성장 동력 확보에 힘을 보탠다.

컴투스 그룹의 신작 MMORPG '제노니아'가 6월 27일 정식 출시됐다. ⓒ제노니아 유튜브 캡쳐
컴투스 그룹의 신작 MMORPG '제노니아'가 6월 27일 정식 출시됐다. ⓒ제노니아 유튜브 캡쳐

중견게임사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컴투스홀딩스와 컴투스는 매출은 증가했으나 나란히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컴투스홀딩스는 2분기 매출 323억원, 영업손실 124억원을 기록했고, 컴투스는 매출 2283억원, 영업손실 56억원을 기록했다.

컴투스홀딩스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으나, 대작 MMORPG ‘제노니아’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등이 반영되며 손익 지표가 부진했다. 지난 6월 27일 국내에 출시한 MMORPG ‘제노니아’를 비롯해 ‘MLB 퍼펙트이닝 23’, ‘이터널 삼국지’,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2023’ 등 주요 게임들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하반기 실적의 주춧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XPLA(엑스플라)는 웹3 생태계에서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일본 웹3 게임 시장의 교두보가 될 ‘오아시스(OASYS)’, 크로스체인 프로토콜 ‘악셀라(AXELAR)’와의 협업으로 블록체인 메인넷 생태계가 더욱 확장된다. ‘일드길드게임즈(YGG)’, ‘올라 지지(OLA GG)’ 등 글로벌 최상위권 웹3 커뮤니티와도 파트너십을 강화했다.

탄탄한 웹3 신작 라인업들도 글로벌 영토 확장에 힘을 보탠다. 글로벌 IP인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을 비롯해 ‘미니게임천국’, ‘낚시의 신: 크루’가 지난달부터 XPLA 메인넷에 합류했다. 향후에는 컴투스 그룹의 게임들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분야에 정통한 게임 개발사인 ‘퍼즐몬스터즈’, ‘BPMG’의 다양한 웹3 게임들이 온보딩될 예정이다.

자회사인 컴투스는 하반기에 주력인 게임 사업의 성과를 더욱 높이고 신사업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제반 비용의 안정화를 통한 실적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장기 흥행을 이어오고 있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야구게임의 탄탄한 기반 위에 최근 출시한 신작 라인업의 가세로 게임 부문의 상승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7월 출시한 MLB9이닝스 라이벌은 일본에서의 괄목할 성과를 필두로 한국, 미국, 대만 등 주요 시장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낚시의 신: 크루, 미니게임천국 등의 신작 역시 게임성에 대한 호평을 받으며 장르 다변화, 유저층 확대를 이끌고 있다.

지난 8월 1일 커뮤니티 공간 SPAXE(스페이스)를 시작하며 첫 발을 내딛은 올인원 메타버스 ‘컴투버스’ 역시 컨벤션 센터와 주요 파트너사 서비스 등으로 확장하며 컴투스가 지향하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제작 전반을 아우르는 탄탄한 밸류체인을 갖춘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자회사 위지윅스튜디오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작 영화 및 드라마를 선보이고, 마이뮤직테이스트 또한 K팝 공연 및 관련 커머스 사업 등을 확대한다.

위메이드의 MMORPG '나이트 크로우'. ⓒ위메이드
위메이드의 MMORPG '나이트 크로우'. ⓒ위메이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한 위메이드도 적자를 지속했다. 위메이드는 2분기 매출액은 약 1593억원, 영업손실 약 403억원, 당기순손실 약 294억원으로 집계됐다. 2분기 매출액은 신작 ‘나이트 크로우’ 성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약 46% 증가한 역대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나이트 크로우’는 출시 100일이 지난 현재까지 양대 마켓 매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게임성을 인정받은 만큼 연내 블록체인 버전으로 개발해 글로벌 출시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북유럽 신화의 웅장한 세계관을 구현한 ‘레전드 오브 이미르’, 현대전 기반의 ‘디스민즈워(가칭)’ 등 신작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러브 레시피’, ‘던전앤스톤즈’, ‘어비스리움 오리진’, ‘미르의 전설2: 기연’, ‘발키리어스’ 도 개발에 한창이다.

또한 블록체인 사업 강화를 위해 아랍에미리트 글로벌 테크 기관 ‘Hub71’ MOU를 체결하고, 일본에서 열린 웹3 컨퍼런스 ‘웹엑스(WebX)’에 참가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생태계 확장에 노력하고 있다.

웹젠은 2분기 매출 424억원, 영업이익 118억원, 당기순이익 13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9%, 53.8%, 36.1%로 크게 하락했다.

웹젠은 하반기에 3개 이상의 신작을 준비해 실적 반등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일본 현지에서 2021년 출시된 후 현재도 유의미한 매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서브컬처 게임 ‘라그나돌’을 가장 먼저 국내에 출시한다.

모바일 MMORPG ‘뮤 모나크’도 실적 반등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킹넷’과 공동제작한 게임으로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한국서비스 버전을 준비 중이다. 이외에 스팀 플랫폼으로 출시되는 전략 RPG ‘르모어: 인페스티드킹덤’ 역시 웹젠이 그간 시도하지 않던 인디게임 사업영역에서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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