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안팎서 이재명 체제에 지적 쏟아져…친명계, 李 거취 정리 가능성 일축
與 “김 위원장 언행 문제로 민주당 혁신은 물 건너간 것...패륜의 강 빠져”

김은경 민주당 혁신위원장(좌), 이재명 민주당 대표(중), 윤관석 무소속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은경 민주당 혁신위원장(좌), 이재명 민주당 대표(중), 윤관석 무소속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은경 혁신위원장으로 인한 논란부터 돈봉투 전당대회 의혹 수사로 인한 파장에 이르기까지 잇따른 악재로 위기에 직면한 모양새다.

◆ 김은경 여진 계속…민주당 일각서도 “혁신위, 스스로 간판 내려야”

노인 폄훼 발언 논란 뿐 아니라 김 위원장의 시누이라고 밝힌 인물이 시부모를 18년 동안 모시고 살았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은 거짓이라고 주장하는 글을 올리면서 김 위원장의 큰 아들이 이에 항변하는 진실공방까지 벌어지는 등 ‘개인사’ 관련 논란까지 불붙으면서 김 위원장으로 인한 논란이 점점 커져 활동 조기 종료 방침에도 불구하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혁신위는 당초 예정됐던 활동기간보다 2주 정도 축소해 오는 8일부터 약 2주 동안 혁신안을 공개한 뒤 활동을 마치기로 했지만 김 위원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7일에도 계속 나왔는데, ‘이낙연계’로 꼽히는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은경 혁신위는 윤리정당 정치회복을 말했으나 자초한 갖은 논란으로 권위를 잃은 혁신위는 그 누구에게도 윤리와 혁신을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혁신위가 혁신 대상이란 말까지 나온다. 스스로 간판을 내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윤 의원은 “혁신위가 내일 급하게 추가 혁신안 발표 후 서둘러 활동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한다”며 “민주당의 혁신은 도덕성의 회복, 국민의 민주당에 대한 신뢰 회복, 유능한 대안 야당으로 다시 태어나는 방향이어야 한다고 많은 의원들과 당원들이 줄곧 주장했는데 그러자면 대선 패배의 원인은 물론 지난 1년여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반성이 이뤄졌어야 한다. 그런 과정들을 모두 무시한 채 제안될 안들은 어수선한 당과 당원들을 더 힘들게만 할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실제로 혁신위는 오는 8일 대의원제 비율 등을 축소하는 내용의 혁신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박광온 원내대표조차 지난 6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대의원제 폐지는 대의민주주의 기본 원리에 반할 수 있다. 권리당원 숫자가 부족한 지역, 전략지역 취약지역이라 얘기하는 대구·경북 지역이나 부·울·경, 강원도 이런 지역의 편중 현상을 해소하자는 목표를 갖고 있는 전국 정당의 목표를 버릴 수 없다”며 대의원제 폐지에 회의적 입장을 보인 바 있다.

또 윤 의원은 “현 대표 체제에 대한 회고와 반성을 고려하지 않은 혁신은 문을 걸어 잠근 채 길을 찾겠다는 것과 같은 모순”이라며 이 대표까지 압박했는데, 그래선지 이 대표도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의원장의 ‘노인 폄하’ 발언 논란에 대해선 “신중하지 못한 발언 때문에 마음에 상처 받았을 분들이 계신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내놨지만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 경질, 혁신위 해체 의사를 묻는 질문엔 끝내 답하지 않았다.

이에 여당인 국민의힘에선 연일 이를 고리로 공세수위를 높여가고 있는데, 김기현 대표부터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혁신위는 이미 철저히 실패했다. 국민 모두 아는 사실을 이 대표도 직시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으며 김병민 최고위원도 “이쯤 되면 김 위원장이 자진사퇴하거나 이 대표가 직접 나서서 즉각 경질로 사태를 수습하는 게 통상적 상식 아닌가”라고 꼬집었고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 위원장 언행 문제로 민주당 혁신은 물 건너간 것으로 보인다. 패륜의 강에 빠져 혁신이 익사할 판”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박 정책위의장은 “20일까지 혁신안을 순차적으로 발표하고 활동을 조기 종료한다고 하는데 과연 누구를 위한 혁신안이겠나. 대의원제 폐지 같은 당 대표 맞춤형 혁신안을 발표할 작정인가”라며 “한 사람만을 위한 방탄용 혁신안을 발표한다면 이 대표는 국민적 비난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혁신위와 이 대표를 싸잡아 경고했다.

◆ 윤관석 구속으로 ‘돈봉투’ 의혹도 악재…사법리스크 본격화?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이 뿐 아니라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관련해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현역 의원 중 최초로 구속되면서 민주당이 받는 압박감은 한층 높아지고 있는데, 급기야 일부 언론에선 윤 의원으로부터 돈 봉투를 받았다는 의원들 중 일부의 실명을 공개하는 보도도 내놔 해당 의원들은 즉각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반박하면서 법적 대응 등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문을 쏟아냈다.

먼저 앞서 지난 5일엔 조선일보가 의혹 연루 의원 19명 중 지난 2021년 4월 28일 국회 본청 외교통일위원장실에서 윤 의원으로부터 돈 봉투를 받았다는 정황이 있는 10명의 의원 실명을 보도한 데 이어 7일엔 문화일보가 2021년 4월 29일에 국회 의원회관 등에서 윤 의원으로부터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9명 중 5명의 실명을 언급했는데, 이들 가운데 이미 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아무 근거도 없는 의혹 보도”라고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이 같은 보도가 나오자 이 대표는 7일 국회 본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언론플레이라고 본 듯 “검찰은 증거로 말하는 게 좋다.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해 진실을 규명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으며 당내 사실관계 조사 여부를 묻는 질문엔 “저희로선 파악된 게 전혀 없다. 당사자들이 다 사실 인정을 안 하고 억울하다기에 지켜보는 중”이라고만 입장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같은 당 강선우 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를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 검찰에서 특정 언론을 통해 언론 플레이를 할 게 아니고 객관적 진술 증거를 갖고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보다 분명하게 검찰에 경고했으며 ‘친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같은 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아예 “매우 위험한 수사를 하고 있다. 정황만 갖고 국회의원의 정치생명을 끊는 행위”라고 검찰을 비판하기에 이르렀다.

반면 ‘비명계’인 윤영찬 의원은 같은 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 문제를 당에서 한번 거를 수 있었던 사안인데 전혀 손을 대지 못하고 넘어갔다는 게 안타깝다. 자체 진상조사위를 만들어 개인 의원들에게 충분히 소명 듣고 조사 했어야 한다”며 “근데 우리가 손을 놓아버렸고 정작 문제가 됐던 두 분은 탈당해버렸다. 이 역시 리더십의 문제”라고 이 대표를 거세게 압박했다.

심지어 윤 의원은 이 대표를 겨냥 “방탄 정당, 민주주의의 구태, 돈봉투라는 윤리적 문제들을 다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데 이런 문제들에 대해 전혀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게 단순히 사법적 문제를 떠나 리더십 부재를 보였다는 점이 이 대표에게 가장 중요한 위기”라며 내일 이 대표 거취론과 직결될 수 있는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 관련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재판이 열리는 데 대해서도 “내일 재판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 전 부지사가 쌍방울에 핵심 키를 쥐고 있기 때문에 그분 증언 내용에 따라 사법적 처리 방향이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국민의힘 “이재명 리더십 교체 외엔 답 없어” 거취 압박

여기에 국민의힘 역시 돈 봉투 의혹을 꼬집어 민주당과 이 대표를 맹폭했는데,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지난달 돈봉투 전당대회에 대해 구체적으로 누가, 어떻게 했는지 지금까지 드러난 바 없다고 했지만 이제 연루된 의원들의 명단이 드러나고 있는데 적어도 제대로 된 당 대표라면 밝혀지는 사실을 외면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이 대표, 송영길 전 대표, 윤관석 전 사무총장 등 민주당 윗물부터 아랫물까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너나 할 것 없이 부패한 인물들이 민주당 내에 가득해 보인다”고 일침을 가했다.

국민의힘 김병민 최고위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김병민 최고위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한 발 더 나아가 김병민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돈봉투, 이 대표 사법리스크 등 민주당의 도덕성이 나락으로 떨어진 상태에서 애당초 이런 문제 해결은 이 대표 리더십 교체 외엔 답이 없다”고 이 대표에 거취 압박까지 가했으며 같은 당 이태규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잘못한 것은 본인들이 먼저 고치기 위해 노력한다면 사법리스크로 가지 않을 텐데 계속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본인들의 부정·비리를 방어한다면 그게 진짜 민주당의 위기 요인이 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아울러 전주혜 원내대변인까지 이날 “당장 이 대표에 대한 사법리스크가 재점화될 예정이다. 백현동 부지 개발 비리 사건 재판에서 사업 수익 일부가 이 대표 몫이란 증언이 나왔고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 핵심인물인 이 전 부지사는 경기지사 방북비용 300만 달러를 쌍방울이 대납한 사실을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며 “윤관석·이성만 의원 영장 실질심사에서 돈봉투 수수 정황이 확인된 민주당 의원 19명의 실명이 거론됐고 법원이 민주당 의원들이 돈봉투를 주고받은 혐의를 인정한 만큼 추가 수사는 불가피하다. 무엇보다 지금 이 사태를 초래한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한다. 이 대표가 책임지고 물러나는 게 최고의 혁신”이라고 역설했다.

설상가상으로 오는 10월 구청장 보궐선거를 앞둔 서울 강서구에선 민주당 현역 기초의원들끼리 지난달 20일 이 지역 대중음식점에서 몸싸움을 벌였다는 보도까지 7일 나왔는데, 국민의힘 최주호 부대변인은 이에 대해 “정진술 서울시의원의 불륜·낙태와 강경흠 제주도의회 의원의 성매매, 한승일 인천 서구의회 의장의 수행기사 갑질, 박성호 부천시의회 의원의 동료의원 성추행 의혹 등 민주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도덕성과 기강 해이 문제가 계속 일어나고 있는 와중에 해이한 기강으로 정치에 대한 신뢰를 또 떨어뜨린 것”이라며 “가장 큰 문제는 민주당 당 차원에서도 사건을 인지했으면서 쉬쉬하며 묻어가려는 것”이라고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그러면서 최 부대변인은 “일벌백계하여 국민 신뢰를 되찾으려 하기는커녕 별 일 아니라며 어물쩍 넘어가려는 모습이 참 우습기만 하다. 전·현직 당 대표들의 범죄 의혹을 비롯해 소속 의원들의 각종 문제까지, 민주당에는 도덕이란 기준이 아예 없는 것인가”라며 “민주당은 계속되는 소속 의원들의 논란에 대해 즉시 사과하고 해당 의원에 대한 조사와 징계에 즉시 착수하라. 침묵으로 넘기려는 것은 국민들에 대한 또 한 번의 배신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민주당을 압박했는데, 연이은 악재에 직면한 이재명 체제가 총선까지 이 같은 난관을 과연 돌파해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럼에도 친명계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7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일부에선 이 대표 사퇴가 최선책이라고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3, 4개월 후 이 대표가 비대위 체제로 가겠다고 하면 지금 지도력이 상실되는데 오히려 혼란이 유발될 것”이라며 “지금은 검찰, 정권의 공세에 대응해 당이 일치단합하며 대응하고 민생 현안에 대해 집중하는 게 필요하다. 정기국회 이후 내년 총선으로 바로 들어가게 된다. 총선을 위한 당내 기구 만들 때 이 대표가 당 안팎의 의견을 종합하고 혁신안들을 내놓은 다음에야 어떤 게 당의 승리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인지 선택할 것”이라고 12월에나 이 대표가 당을 위한 선택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결국 당 안팎에서 거론되는 사퇴설을 일축한 셈인데, 정 의원은 이 대표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출마하지 않는다고 하면 정부가 다른 곳에서 어떻게 해당 의원실과 협력하겠나. 매우 무책임한 것”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내놔 향후 이 대표 관련해 검찰이 영장청구를 시도할 경우 민주당 역시 총선을 위한 ‘선긋기’보다는 이 대표와 운명을 함께 하는 ‘정면돌파’를 택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