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감 표명 및 근본적인 쇄신책 마련 계획 발표

BNK금융그룹 계열사 경영진이 긴급회의를 하고 있다. ⓒBNK금융그룹
BNK금융그룹 계열사 경영진이 긴급회의를 하고 있다. ⓒBNK금융그룹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BNK경남은행에서 발생한 횡령 사고에 대해 BNK금융그룹이 그룹 차원의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BNK금융은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빈대인 BNK금융 회장은 자회사인 경남은행의 부동산 PF 여신 자금횡령 사고와 관련해 긴급 그룹 전 계열사 경영진 회의를 개최하고, 전체 계열사의 사고 개연성이 있는 업무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 점검을 당부하는 한편,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쇄신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회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사태는 고객의 신뢰가 걸린 중차대한 사안임을 강조하고 깊은 유감과 함께 신속한 사태 수습에 대한 의지도 표명했다. 아울러 경남은행에 재발 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자구책 마련을 주문하고 미흡할 경우 그룹 차원의 특단의 조치도 강구할 뜻을 내비쳤다.

빈 회장은 “본 사태를 계기로 지주는 경남은행 사태 정상화 지원은 물론 그룹사 내부통제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는 등 컨트롤타워로서 본연의 역할과 책임에도 결코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감독당국의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그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그룹 전 계열사의 내부통제 프로세스 전반을 원점에서 재점검하는 등 빠른 시일 내에 근본적인 쇄신책을 마련해 고객 신뢰회복과 사태 정상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1일 경남은행에서 발생한 PF대출 횡령 사고를 보고받은 즉시 긴급 현장검사에 착수, 지난 1일 투자금융부서 직원의 총 562억원에 달하는 횡령 협의를 확인했다. 경남은행은 횡령 혐의와 관련해 사고자를 검찰에 고소했다.

금감원은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를 진행해 정확한 사실 관계 파악에 주력하고 있고, 향후 검사 결과 위법·부당사항 및 내부통제 실패에 책임이 있는 관련 임직원에 대해 단호하고 엄정하게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