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상반기 영업이익 2482억원…역대 최고
카카오페이는 자회사 실적 부진으로 적자 폭 확대

카카오뱅크 판교오피스 내부.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판교오피스 내부. ⓒ카카오뱅크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카카오뱅크가 사상 최고의 반기 실적을 달성했다. 출범 이후 고객 친화적인 뱅킹 서비스와 포용금융으로 더 많은 고객이 자주 찾는 은행으로 성장했다는 평가다.

카카오뱅크는 상반기 영업이익 2482억원, 당기순이익 1838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반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으로 2022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약 52% 증가했다.

상반기 카카오뱅크는 순이자마진(NIM) 감소와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에도 불구하고 포용금융을 기반으로 한 ‘고객 유입(MAU) 확대’ ‘신용평가모형(CSS) 고도화’를 통해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2년 9월 업계 최초로 개발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통해 금융 이력이 부족한 고객, 사회 초년생 등의 중저신용 고객의 대출 심사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등을 통한 철저한 리스크관리를 통해 연체율이 상대적으로 양호해지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신용 ▲마이너스 ▲전월세 ▲주담대 ▲개인사업자 등 모든 여신 상품의 잔액이 증가했다. 총 여신은 늘었지만, 연체율은 감소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올해 1~4월 중저신용자에게 공급한 신용대출 규모는 역대 최대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5.5% 늘어난 1조900억원이지만 연체율은 오히려 지난 1분기 0.58%에서 2분기 0.52%로 줄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평균 MAU(월간 사용자 수)는 1735만명으로, 1분기 평균 MAU 1635만명에 비해 약 100만명 늘며 첫 1700만명대 진입에 성공했다. ‘모임통장’, ‘26주적금’ 등 기존 상품에 ‘중저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의 확대, ‘기록통장’, ‘신용대출 갈아타기’, ‘약속한 수익 받기(발행어음)’ 출시 등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결과로 분석된다.

고객 수는 지난 1분기 2118만명에서 2분기 2174만명으로 늘었다. 40대 침투율(연령별 인구 대비 카카오뱅크 고객 비율)은 2022년 2분기 55%에서 64%로, 50대 침투율은 30%에서 40%로, 60대 이상은 7%에서 10%까지 늘어났다.

주거래은행으로 선택받는 비율도 늘었다. 2020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인당 요구불계좌 잔액은 연평균 14% 증가했으며, 카카오뱅크를 급여계좌로 등록한 고객수는 해마다 32% 늘었다. 금융결제원 기준 타행이체건수 시장점유율은 11%를 기록했으며, 6월 금융거래 고객 중 직전 12개월 연속 카카오뱅크에서 금융거래 이력이 있는 고객 비중은 69%에 달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중저신용대출 잔액은 3조9184억원으로 전년 2분기 2조9583억원에 비해 32.5% 가량 늘었다.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2분기 기준 27.7%로 지난 1분기 25.7%에 비해 2%p 증가했다.

금융권 대출이동제 시행에 맞춰 출시한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서도 포용금융이 이어졌다. 출시 한 달간 카카오뱅크 앱에서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해 이자 부담을 경감한 고객 가운데 중저신용 고객의 비중이 약 절반(47.8%)으로 분석됐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대출뿐 아니라 경쟁력 있는 주택담보대출 및 전월세보증금 대출 금리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 2분기 기준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약 5조5000억원으로 전분기 2조4000억원에 비해 3조원 가량 늘었다. 2분기 신규 취급액은 약 3조5000억원으로 이중 약 60%가 대환목적으로 집계됐다. 신규 대출보다는 기존 주담대 보유 고객들이 카카오뱅크의 낮은 금리에 매력을 느껴 카카오뱅크를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금융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지방 고객들의 금리를 낮추는 데도 기여했다.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은행 영업점이 비교적 적은 지역(수도권·광역시 제외) 고객이 대환대출을 통해 평균적으로 감면받은 금리는 1.38%p로, 수도권·광역시 고객의 평균 금리 감면 폭보다 높았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가 지난 6월 취급한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는 4.02%로, 16개 은행 중 가장 낮았다. 같은 기간 전세자금대출 평균 금리는 3.61%로 마찬가지로 은행권 최저 수준이다.

이는 여신과 수신 규모의 확대로 이어졌다. 여신 잔액은 약 33조9000억원으로 지난 1분기 29조3000억 원에 비해 약 16% 늘었고, 수신 잔액 역시 40조2000억원에서 43조6000억원으로 증가했다.

카카오뱅크는 하반기에도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한 여신 확대와 ▲mini 고객 연령 하향 ▲오토론 출시 ▲투자상품 판매 확대(채권) ▲공모주 투자서비스 출시 ▲대출비교서비스 출시 ▲본인인증 사업 강화 등으로 고객 확장과 실적 개선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반면 카카오페이는 이번에도 흑자전환에 실패했다.

카카오페이의 2023년 2분기 거래액은 34조2000억원, 연결 매출은 148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11% 증가한 수치다. 반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26억원, 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8.6% 늘며 적자폭이 확대됐다.

이로써 카카오페이는 연결 기준 9개 분기 연속 적자가 지속됐는데, 거래액과 매출은 크게 늘고 있지만 각종 비용이 커진 데다 자회사의 실적이 개선세가 더뎌 적자가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직전 분기 대비 4.5% 증가한 1614억원이 발생했다. 결제 서비스 매출 확대로 인한 지급수수료 증가가 큰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페이 측은 카카오페이증권과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등 자회사 성과가 하반기에는 개선되고 연결 실적에도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용자와 가맹점 지표는 순조롭게 늘어났다. 지난 분기에 누적 가입자 4000만명을 넘어선 이후, 이번 분기에는 월간 사용자 수(MAU)가 처음으로 2400만명을 넘어섰다. 2분기 말 월간 사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상승한 2425만명으로 집계됐다. 사용자 1명당 거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 늘어난 104건이었으며, 결제 사업의 주요 인프라인 국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증가하며 219만개까지 확대됐다.

카카오페이증권의 예탁금 이자 프로모션과 주식 거래량 증가 등에 힘입어 카카오페이머니 충전 잔고 역시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카카오페이머니 잔고를 보유한 사용자와 평균 잔액 수준이 증가하면서 머니 기반의 카카오페이 사용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해외여행보험은 출시 50여일 만에 가입자 수 기준으로 해당 상품의 업계 상위권 실적에 진입했다. 7월 3주 차에는 일 평균 약 1800여명이 가입하며 금융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고 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하반기에도 사용자 스스로 설계하는 보험, 무사고 시 보험료를 돌려받는 보험, 모이면 할인되는 보험 등 카카오페이손해보험만의 차별화된 특징들을 가진 보험을 출시해 해외여행보험의 인기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성과를 보이고 있는 금융 자회사와 연계를 통해 카카오페이는 전 국민의 생활 금융 플랫폼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카카오페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마이데이터 신규 가입자 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의 여러 서비스 간 연계성을 강화하며 결제와 대출에 이은 단단한 매출 기여 서비스들을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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