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공석인 방송통신위원장에 이동관 지명할 예정
고민정 “지금까지 나온 문제들만 봐도 이동관 물러났어야”
“尹, 방송 독립성 지킬 수 있는 방통위원장 후보로 지명해야”
홍석준 “이동관 자녀학폭·언론장악?, 민주당의 정치적 공세일 뿐”

(왼쪽부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대외협력특보)를 곧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임명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8일 “(이동관 특보는 보면) 마치 ‘비리종합선물세트’를 보는 것 같다”고 비판하며 반발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동관 특보는 아들의 학폭 논란, 본인의 언론사찰, 거기에 부인의 청탁 의혹까지 고위권력자들이 했을 법한 부정행위가 총망라되어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특보의 부인이 ‘인사청탁 시도’를 받은 정황이 법원 판결문을 통해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당시 이 특보는 돈을 돌려주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에도 신고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석연치 않은 해명이다”면서 “그 이유는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이 두달 뒤 인사청탁을 시도한 인물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해 축사까지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고 최고위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통령 특보직을 내려놓지 않는 이유가 윤 대통령의 무한사랑 때문인가, 아니면 국민 의견 따위는 무시해도 된다는 생각 때문인가”라고 따져 물으면서 “지금까지 나온 문제들만 봐도 이동관 특보는 현직에서 물러났어야 한다. 이미 ‘삼진아웃’인 것”이라고 직격했다.

더욱이 그는 “이 특보가 여전히 공정성과 독립성이 생명인 방통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것은 국민을 이기려는 대통령의 ‘오만한 인사·방송장악용 인사’라는 생각을 거둘 수가 없다”며 “윤 대통령은 지금 당장 이동관을 특보에서 해임 시키고, 방송의 독립성을 지킬 수 있는 방통위원장 후보를 지명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하여 이 특보의 자녀 학폭 의혹과 관련해 “학폭을 당한 피해자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평생 이런 것을 안고 정신적인, 육체적인 후유증을 안고 살아가지 않나, 그런데 알고 보니까 그때 당시에도 이미 싸우고 난 다음에 화해를 했다”며 “이 특보 자녀의 학폭 문제는 보통의 학폭하고는 전혀 다른 문제”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홍 의원은 야권에서 이 특보를 반대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도 “민주당의 정치적 공세인 것”이라고 진단하면서 “정말 언론 장악이라면 문재인 정부 시절에 KBS 고대영 사장이라든지 MBC 김장겸 사장을 강제로 내쫓고 또 TV 종편 승인할 때 TV조선을 내쫓으려고 하는 이런 것들이 실제로 일어났느냐 하면 또 전혀 그렇지도 않았다. 그렇기에 언론 장악이라는 논란은 처음부터 좀 정치적 공세였던 것”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 임명과 함께 공석 중에 있는 방송통신위원장에 이 특보를 지명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