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조성, 투자 마무리 시 수도권 전력수요 약 1/4 필요

이미지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감도 / ⓒ용인시
이미지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감도 / ⓒ용인시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안정적 전력공급 방안을 차질 없이 준비 중이다. 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대규모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발전력을 신설하는 한편 장거리 송전망도 보강할 계획이다.

7일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반도체 클러스터 전력공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신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2029년부터 추가로 필요한 전력의 공급방안에 대한 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함께 참석한 국토부, 용인시, 한전, LH,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의견을 수렴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첨단 반도체 생산시설과 200여개의 반도체 팹리스·소재·부품·장비·기업들이 순차적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산단조성과 기업투자가 마무리되는 2050년에는 10GW 이상의 전력수요가 예상된다. 이는 현재 수도권 전력수요의 약 1/4에 달한다.

우선 산업부는 송전망 보강에 장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을 감안해 산단 조성 초기에 필요한 전력을 신속히 공급하기 위한 발전력을 우선 신설하고, 이후 장거리 송전망을 보강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지난 3월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계획이 발표된 이후, 4월부터 '반도체 클러스터 전력공급 TF'를 구성해 클러스터 전력공급 방안을 마련 중이다. 

이날 산업부 이창양 장관은 "안정적 전력공급은 반도체 클러스터 성공에 핵심 요소"라고 강조하고, "세부적인 검토를 거쳐 '반도체 클러스터 전력공급 로드맵'을 조기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