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네이버 뉴스 검색 알고리즘 인위개입 의혹 실태점검 추진
박광온 “포털 압박은 국민의힘의 습관성 길들이기 방법 중 하나”
“플랫폼 기업 공격은 신중해야 해, 국내 산업 경쟁력 저해 우려돼”
박성중 “‘매체가중치 조작’은 심각한 문제, 엉터리 알고리즘 운영해”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우). 시사포커스DB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네이버의 알고리즘 실태 점검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포털에 대한 압박은 국민의힘의 습관성 길들이기 방법의 하나”라고 꼬집으면서 “언론 장악, 권력 사유화 시도의 하나가 아니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방통위가 네이버 알고리즘 실태 점검에 나섰는데, 방통위의 실태 점검은 지난주 금요일 급작스럽게 결정됐다”며 이같이 의구심을 내비치고 나섰다.

그는 “최근 전방위로 진행되는 언론 장악, 권력 사유화 시도의 하나가 아니기를 바라지만, 우려되는 문제점들이 있다. 국내 플랫폼 산업의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면서 “자칫 혁신을 꺾어서 글로벌 기업 사이의 경쟁에서 뒤처지게 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플랫폼 기업에 대한 정치적 공격은 그래서 신중해야 한다”고 날을 세우면서 “국민의힘은 과거에도 지방선거와 총선, 대선을 앞둔 때면 어김없이 포털을 압박하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삼아왔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을 검색하면 비판기사가 더 많이 나온다면서 지속적으로 네이버를 포함한 포털들을 압박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이 사안은 과방위 전체회의를 개최해서 시급하게 다뤄야 할 문제”라면서 “국민의힘이 과방위 개최를 회피하고 있는데, 조속히 전체회의를 열어서 산적한 현안들을 논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주당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정치권에서 불거진 네이버 뉴스 검색 알고리즘 인위적 개입 의혹과 관련해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 행위 위반 여부 등에 대한 실태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서초을)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네이버는) 기사노출 적합도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인 ‘뉴스검색 품질평가 가이드라인’을 내부 직원 몇몇이 만들고 고작 200여개(1차 205개, 2차 294개, 3차 275개)의 검색키워드를 중구난방 임의로 선정하여 알고리즘을 엉터리로 학습시킨 것이 발각되었다”면서 “이는 ‘엉터리 알고리즘’을 운영하면서 대한민국 언론을 좌지우지하였고, 특정 언론사들을 양심도 없이 차별·배제하는 등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 것에 대한 엄단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비판하며 맞대응을 펼쳤다.

특히 박 의원은 “네이버가 알고리즘을 시작부터 편향되게 학습을 시킨 것으로 국민을 극단적인 확증 편향으로 몰아붙이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며 “이번 네이버의 천인공노할 ‘매체가중치 조작 사건’은 아주 간단하지만 심각한 문제인데, (네이버는) 이 사안을 마치 고도의 알고리즘 기술문제인양 어렵게 만들어 물타기를 시도했다”고 꼬집었다.

더 나아가 박 의원은 “▲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포털 압박 의혹 ▲드루킹 김경수 댓글 조작 사건 ▲이재명 성남FC 뇌물사건 등은 이미 만천하에 드러난 상황인데,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민주당은 포털 압박 운운하며 국민을 기만하지 말 것을 경고한다”며 “이번 네이버의 ‘알고리즘 가중치 조작사건’ 문제는 여야가 동참하여 바로잡을 수 있도록 진상파악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면서 야권과 대립각을 세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