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차 강매사기 근절 위한 대책 추진 및 민관협업 중요성 강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통합물류협회 물류신고센터에서 열린 '택배차 강매사기 근절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DB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통합물류협회 물류신고센터에서 열린 '택배차 강매사기 근절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최근 택배차 강매사기가 잇따르면서 관계부처인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민생사기 근절'을 강하게 목소리 높였다.

14일 원 장관은 한국통물류센터에서 택배차 강매사기 근절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해, 피해사례를 청취하고 강매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각 기관별 역할을 논의했다.

원 장관은 지난 3월 중고차 허위매물 근절을 위한 간담회에서 청년 유튜버들로부터 택배차 강매사기에 대해 이야기 들은 후, 국토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지시했었다.

그간 국토부는 업계·종사자 간담회, 전문가 자문 등을 토대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발굴해 구인사이트 관리강화, 사기 예방 및 피해 신고 센터 운영 등의 대책(안)을 마련했으며, 이번 간담회는 청년구직자와 강매사기 관련 피해자 등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원 장관은 청년구직자, 구인플랫폼, 통합물류협회, 한국직업정보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매사기 관련 피해자들의 피해사례를 청취하고, 청년구직자 및 관련 업계와 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원 장관은 "택배차 강매사기는 성실히 일하고자 하는 사회초년생을 빚의 수렁에 빠뜨리는 악질 민생사기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년구직자의 입장에서 취약점을 찾아내고,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매사기 예방은 정부의 역할 뿐만 아니라 구인사이트, 택배대리점, 택배사, 관련 협회 등 민간의 역할도 중요하다"면서, "강매사기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