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천심 위해 청심(靑心) 먼저 얻어야”
“野, 위기를 모면하고자 하는 얄팍한 정치적 술수”
이재명 “尹, 노동탄압·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도우미”
“해양 투기 반대 결의안도 다시 추진할 것”

1일 서울 마포구 서울마포음악창작소에서 세계로 진출하는 3차 청년 당정대 With 문화체육관광부, K-콘텐츠와 청년들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열리고 있다.(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우). ⓒ뉴시스
1일 서울 마포구 서울마포음악창작소에서 세계로 진출하는 3차 청년 당정대 With 문화체육관광부, K-콘텐츠와 청년들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열리고 있다.(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우).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내년 총선에서 맞붙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주요이슈나 공략대상에 차이를 보이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김남국 가상자산 의혹 계기로 ‘청년 표심’ 흡수 나선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김남국 가상자산 보유·거래 의혹 이후 청년 표심 동향에 주목해 연일 청년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당력을 집중하는 모양새인데, 데일리안이 여론조사공정(주)에 의뢰해 지난달 29~30일 전국 유권자 1004명에게 실시한 ‘김 의원 사퇴 여부’ 여론조사 결과를 봐도 청년층인 20·30세대에서 김 의원 사퇴에 공감한다는 답변이 공감하지 않는다는 답변보다 더 높게 나오기도 했다.

그래선지 지난달 30일 청년정책 해커톤 ‘청년온다’ 공개오디션에는 김기현 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여당 지도부가 직접 참석했으며 정책위원회 청년부의장 및 정책조정위원회 청년부위원장 등 7명의 입상자를 선정했고, 심지어 김 대표는 여기서 “민심은 천심이다. 천심에 다가가기 위해선 청심(청년들의 마음)을 먼저 얻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뿐 아니라 국민의힘에선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가 토익 유효 기간 연장, 예비군들의 학습 이동·생활권 강화를 위한 예비군 3권 보장 정책을 내놓는 등 청년층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으며 1일에는 서울마포음악창작소에서 열린 ‘3차 청년 당정대 with 문화체육관광부, 세계로 진출하는 K-콘텐츠와 청년들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어 지도부에선 김병민·장예찬 최고위원이 참석해 문화예술 분야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이 자리에서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 보완 차원에서 후속 조치에 대해 문체부와 당, 대통령실이 함께 하는 2차, 3차 회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고 후혹조치가 보완됐으면 좋겠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어떻게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줄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겠다”며 청년 참석자들의 요구에 적극 호응하기도 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태영호 의원의 자진사퇴로 공석이 된 국민의힘 최고위원 보궐선거에는 호남 출신의 김가람 당 청년대변인이 지난달 31일 예비심사를 통과해 본경선 후보자 3인에 포함되면서 이목을 끌었는데, 김 청년대변인은 청년정책네트워크와 김 대표의 1호 당 특위인 ‘민생 119’에서도 활동하고 있어 유력후보로 주목받아온 데다 지도부에서도 청년 표심잡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만일 최고위원으로 선출될 경우 이 또한 청년 표심 동향에 영향이 없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청년층에 관심을 집중한 국민의힘의 행보는 정당 지지율에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여론조사공정(주)가 데일리안의 의뢰로 지난달 29~30일 전국 유권자 1004명에게 실시해 1일 발표한 5월 5주차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95%신뢰수준±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비록 전체 지지율은 직전 조사 때보다 0.5%P 하락한 41.7%로 나왔으나 연령별로 봤을 경우 20대(만18~29세, 국민의힘 41.5%, 민주당 34%)에서 높은 지지를 얻었다.

다만 내년 총선에서의 지지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하는데, 동 기관이 ‘내년 총선에서 어느 정당의 후보에게 투표할 것이냐’고 질문했을 경우 국민의힘 38.9%, 민주당 38.7%로 박빙이지만 연령별로는 민주당이 6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에서 앞서고 있고 특히 청년층에 해당하는 20대에서 국민의힘 33%, 민주당 41.1%, 30대에선 국민의힘 31.5%, 민주당 43%로 집계됐다.

◆ 청년 지지층 ‘분열’ 수습 나선 민주당…‘노동 표심 결집’으로 돌파구?

한편 민주당에선 김남국 의원 의혹을 계기로 도리어 자당 소속 청년 정치인들끼리 분열되는 내홍 양상이 감지되기도 했는데, 앞서 양소영 민주당 대학생위원장이 지난달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학생위원회 및 17개 시도당 대학생위원회 명의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을 비판하면서 당 쇄신을 촉구하자 반대로 김 의원을 옹호하는 강성 지지층이 나서서 양 위원장을 성토하고 기자회견 참여자 명단 중 일부 인사들의 명의를 도용한 의혹이 있다며 징계를 청원하기도 했을 뿐 아니라 대학생·청년당원 512명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기지회견을 열어 양 위원장에게 자진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의원총회에서 ‘청년 정치인들에 대한 도 넘는 공격을 중단하자’는 데에 공감대가 이뤄졌음에도 강성 지지층의 양 위원장 비판은 그치지 않고 있는데, 급기야 송갑석 최고위원은 1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당 홈페이지에서 2만명 넘는 당원들이 그들을 징계하라고 하고 있다. 이게 정상적인 당인지 우려스럽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다만 양 위원장으로부터 문제의 기자회견 연명자들의 참여 의사를 사전 확인한 정황이 담긴 증거를 제출 받는 등 내부조사에 나섰던 민주당에서는 김남국 의원을 비판한 양 위원장의 기자회견 명의도용 의혹은 도용이 아닌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수습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친명계로서 그간 김 의원을 적극 비호해온 양이원영 의원조차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자기 전 재산을 (코인에 투자한 데 대해) 진심 어린 사과를 하는 게 맞다. 그것 때문에 코인시장 전체가 흔들려버리는 상황까지 갔고 코인 투자하는 청년들이 얼마나 많은데 투자 자체가 문제되는 것처럼 돼버렸고, 관련 산업이 압수수색 받는 상황이 벌어진 데 대해 사과하는 게 맞다”며 김 의원에게 사과할 것을 주문하는 모습을 보여 민주당도 청년 표심을 의식해 대응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날 한국노총 간부가 경찰의 강제진압으로 체포되면서 부상을 입은 점을 꼬집어 “농성에 돌입한 노동자를 경찰이 곤봉으로 내려치고 강제연행으로 유혈사태까지 벌어진 게 과거 군사정권 시절 일이 아니다. 2023년 비참한 노동탄압의 현주소”라며 “정부 역할은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지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다. 정치적 이득을 위해 ‘노동자 갈라치기’하며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분열의 정치를 중단하라”고 윤 대통령에 직격탄을 날렸다.

일견 민주당이 핵심 지지층 중 한 축인 노동계 입장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 고정 지지층 결집에 나선 듯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경찰에 체포당한 한국노총 측 인사를 두둔함으로써 그간 민주노총보다는 상대적으로 국민의힘 정권과도 적극 대화에 임해온 한국노총 세력까지 자당 지지층으로 흡수하기 위한 나름의 외연 확장 시도로 풀이되고 있다.

이미 전날 경찰의 금속노련 간부 진압에 거세게 반발한 한국노총 측에선 당초 1일 오전 열리기로 했던 ‘노사정 대표자 간담회’에 불참을 선언한 데 이어 내주 중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 탈퇴 여부까지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민주당에선 이를 고리로 노동계 표심을 전부 흡수하고자 당 대표까지 직접 한국노총 입장에 한껏 힘을 실어주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청년소통정책관을 지낸 후 쏘카 임원을 지낸 기업인 출신의 여선웅 전 직방 부사장은 “오늘 ‘타다’가 대법원 최종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1심 무죄 판결이 나자 법까지 개정해 혁신을 유죄로 만들려고 했던 민주당이 패배한 것”이라며 “민주당의 근본적 문제가 이번 판결로 드러났다. 사회를 갑과 을, 기업과 반기업, 부자와 서민이라는 프레임으로 바라보는 민주당의 결정과 이분법적 사고가 국민 삶에 얼마나 많은 불편을 초래했는지 처절하게 반성하고 고쳐야 한다”고 현재 민주당이 보여주는 노선을 비판하기도 했다.

◆ 민주당, ‘후쿠시마 오염수’ 이슈 집중해 중도층 표심 공략?

다만 민주당이 중도층 표심 공략을 위해 집중하는 부분은 국민건강 차원에서 ‘노동계’보다 더 폭넓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슈인데, 이 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 참석해 “현재 수산업계에 대한 피해도 예상되지만 이미 횟집과 같은 자영업에 엄청난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손님이 급감해 문 닫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모두를 대표해야 할 정부는 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며 “시찰단의 이름으로 해양 투기를 합리화시켜주고 들러리를 서고 있다. 민생에 치명적 위협을 미치는 핵 오염수 투기에 대해 정부가 적극 나설 수 있도록 다시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대표는 “시찰단이 과연 무엇을 보고 왔는지, 제대로 검증했는지 청문회를 추진하고 국민의 뜻을 모아 해양 투기 반대 결의안도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천명했으며 이날 간담회를 공동 주최한 이재정 의원은 “사실 (간담회는) 여당이 진작에 열었어야 한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 85.4%가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에 반대하고 있는데 대통령이라는 사람은 전혀 관심이 없다”고 정부여당을 싸잡아 직격탄을 날렸다.

또 이날 민주당 부산시당에 따르면 오는 3일 낮에는 이 대표가 부산 자갈치시장을 찾아가 수산업계 관계자 및 시민들과 만나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사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며 간담회 이후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서명운동본부 발대식과 규탄대회에도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 대표 뿐 아니라 서은숙, 박찬대, 서영교 최고위원 등 지도부 상당수가 모두 참석하고 부산·경남이 지역구인 자당 의원들도 함께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민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 이슈에 집중해 공세를 펴자 국민의힘 김 대표는 같은 날 경기도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2주 간 민주당이 후쿠시마 관련해 당 차원에서 메시지를 낸 게 무려 35번이다. 민주당이 그토록 필요성을 주장했던 간호법에 대해선 13번, 김남국 의원에 대해선 같은 기간 2회 언급에 불과한데 후쿠시마 괴담 선동에는 하루에 수차례씩 집중하며 당 사활을 걸고 총력을 쏟고 있다”며 “당 대표 부정부패 의혹, 돈봉투 쩐당대회에서 드러난 당 부패, 김남국의 빈곤 코스프레에서 들통 난 도덕 상실증 같은 리스크로 위태로운 자당의 위기를 모면하고자 하는 얄팍한 정치적 술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광우병 괴담, 사드 괴담 같은 민주당의 속임수 행태를 국민은 기억하고 있다. 민주당이 국민 생명과 건강, 어업 생계와 직결된 사안에 과학이 아닌 괴담을 통해 불안감을 키우는 구태를 아직도 반복하는 걸 보고 계신 국민들이 심판해줄 것”이라고 민주당에 경고했는데, 과연 이 같은 전략을 펴는 양당 중 어느 쪽이 웃게 될 것인지 벌써부터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