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 총력전
박광온 “정부, 맹탕 시찰 비판에 아무런 답 못하고 있어”
“가장 유효한 카드 안쓰는 것은 국가 책무 포기하는 것”
“국민의힘도 검증특위·청문회·결의안 채택에 동의하라”
북한도 日 오염수 방류 맹비난 “후안무치한 범죄적 망동”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정부 시찰단 활동에 대해 “맹탕 시찰, 기만 시찰, 들러리 시찰이란 비판에 정부는 아무런 답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기 위해 정부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후쿠시마 시찰단 결과 보고는 무엇을 보고 어떤 판단을 냈는지 국민을 전혀 납득시키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 “국민 건강과 생명은 어떤 경우에도 양보할 수 없는 국가의 과제”라고 규정하면서 “정부가 국제해양법재판소 대한 잠정조치 청구를 통해 일본 정부에 즉각적인 협력 의무 이행과 적절한 환경영향평가 시행을 끌어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정부를 향해 “가장 유효한 카드를 쓰지 않는 것은 국민에 대한 책무와 국익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쏘아붙이면서 “태평양 도서국 등 다른 국가에 제소 추진을 제안하길 바란다. 그렇게 되면 의미 있는 국제적 공동 대응을 끌어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는 “전 국민이 오염수 방류 저지에 여야가 함께 힘을 모을 것을 명령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후쿠시마 오염수 국회 검증 특별위원회를 만들고 그 특위에서 청문회를 가지자. 동시에 방류 저지 국회 결의안을 채택하는 데도 동의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 시찰단을 고리로 대정부 투쟁을 위한 전국 단위 규모의 장외전에 집중하는 모습을 연일 보여주고 있었는데, 민주당은 이번 주말에도 부산·울산·경남을 방문해 대국민 서명운동을 추진하며 대대적인 여론전에 돌입했다.

한편 북한에서도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운 눈치였는데, 이날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인류를 희생물로 삼으려는 후안무치한 범죄적 망동”이라고 규정하면서 “바다에 핵오염수를 내버리는 것은 전 인류에게 핵참화를 들씌우는 범죄다. 일본의 범죄적 망동이 극히 위험천만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고 맹비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 편집 / 공민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