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사법리스크·돈봉투 살포·코인 투기, 도덕성 타격 입은 민주당
김준일 “너무 많이 후퇴한 민주당, 도덕 불감증 걸린 것 같아” 비판
민주당 쇄신 위한 움직임 감지돼, 김남국 향해 일제히 쓴소리 나서
공천심사 강화 공천룰 변경도 추진, 다만 ‘방탄 목적’ 의심 목소리도 솔솔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송영길 전 대표, 김남국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송영길 전 대표, 김남국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비롯해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과 ‘김남국 의원의 코인(가상화폐) 투기 의혹’까지 연이어 터지면서 사실상 도덕성에 타격을 입어 내년 총선에 ‘빨간불’이 켜지자 당내에서 쇄신을 촉구하는 목소리들이 분출되면서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책 강구에 나선 모습을 보였다.

◆ 최대의원 모임 더미래, 민주당 쇄신 방안 모색 위해 긴급 토론회 진행

민주당 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는 10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민주당 혁신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긴급 토론회를 열어 환골탈태(換骨奪胎, 뼈를 바꾸고 태를 빼내 용모가 확 달라진다는 뜻)하는 수준의 민주당 쇄신 방안을 논의하고 나섰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는 각종 여론조사 지표를 근거로 제시하면서 민주당이 도덕성 이미지에 타격을 받은 주요 사례들을 나열하며 “과거 민주당에서 가진 도덕성의 기준과 비교했을 때 너무 많이 후퇴했다. 민주당이 도덕 불감증에 걸린 것 같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준일 에디터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과정에서 보여준 민형배 의원의 꼼수·위장 탈당 사례를 시작으로 ▲이재명 대표 방탄체제를 위한 당헌 80조 개정 문제 ▲이재명 대표와 노웅래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 문제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 ▲김남국 의원 코인 투기 의혹까지 줄줄이 거론하면서 “민주당도 싫은 상황에서 전혀 벗어나질 못하고 있다. 외부에서 보기에는 민주당은 이미 도덕성 불감증 정당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윤석열 정권 내내 민주당 인시들을 향한 수사가 이뤄질 것인데, 매번 수사가 개시되면 민주당 사람들은 검찰 음모론이나 야당 탄압을 외칠 것이고 그러면 민주당 지지자들은 응원할 것이다”며 “그러나 당은 (중도층의 국민들로부터) 도덕성 상실로 두드려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김준일 에디터는 민주당을 향해 “리스크를 피할 수는 없지만 관리는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이중잣대 논란을 피하기 위해선 당에서의 비리 혐의에 관련된 일관된 기준이 필요하다”며 “비리 연루자에 대한 과감한 선제적 조치와 대대적 정풍 운동이 필요하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이에 더해 그는 “무엇보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실정의 반사이익으로 이길 수 있으리란 기대는 접어야 한다. 민주당은 도덕적이고 개혁적이어야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야당 성향의 많은 국민들은 윤석열 정부가 싫어서 응징 차원에서 야당에 투표하겠다고 하지만 이들이 투표장에 나올지는 의문이다. 왜냐하면 민주당이 다수당이 된다고 해서 국민 삶이 나아지거나 정치가 개선된다는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또 다른 발제자로 나섰던 안병진 경희대 미래문명원 교수도 김남국 의원의 코인 사건을 언급하면서 “윤리적 정당이라는 브랜드가 훼손되는 순간 민주당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도덕성을 회복하지 않으면 민주당은 승리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김기식 더미래 연구소장도 이날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돈봉투 살포·코인 투기’는 별개의 문제로 “집단이 불신의 대상으로 전락하면 백약이 무효”라고 결을 같이 했으며, 이밖에도 이들은 강성 지지층의 팬덤 문제를 비롯해 민주당에 놓인 위기적 상황을 진단하는 시간을 가졌다.

◆ 강훈식 “당내 도덕성 위기에 대해 얘기 나눠, 천막당사 결기 필요 지적도 나와”

실제로 이날 긴급토론회 직후 더미래 대표인 강훈식 의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 당내 도덕성 관련 위기의식에 대해 공감하고 원인을 깊게 복기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나눴다”며 “도덕성 기준에 대해서 일관성 있는 기준을 당이 제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말씀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강 의원은 “지금은 천막당사와 같은 결기가 필요한 때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었고, 오늘 논의들을 잘 묶어서 오는 14일에 열리는 민주당 쇄신 의원총회에 전달하자는 의견도 있었다”고 부연해 사실상 민주당 쇄신을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분위기라고 일각은 관측했다.

심지어 더미래는 위기 상황에 돌파구를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나선 모습도 보여줬는데, 특히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날 입장문을 내며 “가상자산이 공직자윤리법상 재산신고 대상이 아니라는 제도상 허점을 인식하고, 당 소속 의원 전원의 코인 투자 여부 및 그 내역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자”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더미래는 “당 소속 의원의 코인 투자 논란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불식되지 못하는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우리 당이 이 사안과 관련해 다음과 같이 조치할 것을 촉구한다”며 “당 지도부는 제기된 코인 투자 의혹과 논란에 대해 윤리감찰단 등 당차원의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에 즉각 착수하도록 하자. 또한 가상자산을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 시키고 신탁제도를 도입하는 등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계류 중인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5월 안에 신속히 처리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 지도부도 코인 투기 의혹에 강경 대응 자세로 전환, 김남국에 매각 권유 나서

마찬가지로 민주당 지도부도 김 의원의 코인 투기 의혹으로 인한 위기감을 인식한 듯 김 의원의 코인 의혹에 대해 강경한 대응 자세를 보여주고 나서 이목을 집중시켰는데, 실제로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대구 현장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의원과 관련해 당 지도부가 세 가지 대책을 마련했다”며 ▲김남국 의원이 보유 중인 가상자산 매각 권유 ▲투명하고 신속한 진상조사 ▲가상자산을 공직자 재산신고에 포함하는 제도 개선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김 의원에게) 보유 중인 가상자산을 매각하라고 권유했으니 본인도 이를 따라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김병기) 수석 사무부총장이 팀장을 맡아 조사팀을 구성해 신속히 진상을 조사할 것이고, 코인의 경우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인 만큼 필요하면 전문 지식을 가진 외부 전문가가 합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기 의혹에 대한 해명이) 지난 8일까지는 재산 신고 관련 부분 등 어느 정도 해명이 됐다고 봤지만 (김 의원이 가상자산을) 언제 샀는지, 내부 정보를 이용한 게 아닌지 등 새로운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며 “그렇기에 자체 진상조사를 통해 그런 내용을 샅샅이 들여다봐야 한다는 인식이 있었다”고 부연해 사실상 부도덕한 논란에 대한 원칙적인 대응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애를 쓰는 듯했다.

◆ 방탄하던 민주당 의원들, 일제히 ‘김남국 때리기’로 전환해 눈길

이렇듯 김 의원의 코인 투기 의혹에 대해 민주당 내에서는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로 사실상 쇄신의 필요성에 당내 공감대가 형성된 듯한 모양새였는데, 실제로 그간 당내 논란에 옹호하는 발언을 해왔던 의원들이 일제히 김 의원에게 쓴소리를 던졌다.

실제로 박주민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하여 김 의원을 겨냥해 “국회의원이 국정이나 정치가 아닌 투자에 전념한 듯한 모습을 보여드린 것 아닌가”라고 비꼬면서 “부적절하다는 평가를 김 의원이 살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소영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이 정도의 가상자산을 갖고 있었으면 어떤 식으로든 이를 신고하고 공개하는 방법을 강구 했어야 한다”면서 “더군다나 김 의원은 문제가 처음 보도됐을 때 솔직하게 이야기했어야 했다”고 질타했다.

그래서인지 달라진 당내 분위기를 감지한 김남국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을 향해 “(저의 코인 의혹에 대해)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보다 강력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청드린다”고 되려 목소리를 높이며 “당이 구성한 조사단과 검증 방법을 모두 수용하겠다. 강도 높은 진상조사에 적극 임하겠다”고 밝혀 위기 극복을 위해 정면돌파하려는 듯한 분위기였다.

◆ 민주당 쇄신 행보?, 쇄신 관련 설문 돌리기에 공천룰 변경도 진행

한편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쇄신 의총을 앞두고 당내 의원들에게 설문지를 돌리면서 전당대회 투명성 강화 방안을 비롯해 민주당의 쇄신 방향과 신뢰회복 방안을 묻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설문은 오는 14일에 열리는 쇄신 의총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은 지난 8일 22대 총선 후보자 선출 규정 특별당규(공천룰) 하급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거나 이후 상급심 재판이 진행 중인 경우에 부적격 처리한다’는 규정을 삭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도 일었는데, 일각에서 뇌물·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명 대표가 1심에서 유죄가 나와도 내년 총선 출마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방탄 공천 룰’이 아니냐는 지적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상황을 짚었다.

다만 민주당은 부적격 심사 대상을 ‘중대한 비리가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 포괄적으로 넓혀 되려 심사를 강화한 것이라고 반박해 사실상 쇄신을 위한 목적인지 방탄을 위한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하다.

더욱이 민주당의 공천룰 변경 의도가 불명확하기에 비판의 목소리는 이어졌는데, 실제로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공천룰 변경에 대해 “당장 이대명 대표부터 셀프 구제를 받을 수 있다. 재판을 받는 수많은 민주당 현역 의원들도 이번 개정을 통해 당 지도부에 줄만 잘 서면 공천받을 수 있게 됐다. 그렇기에 이재명 대표를 위한 셀프 방탄막인 것”이라고 공격해 눈길을 끌었다.

더 나아가 윤 대변인은 “민주당이 지난해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는 당헌 80조를 개정해 예외 조항을 만들었을 때도 최초 수혜자는 다름 아닌 이 대표였다”고 지적하면서 “이 모두가 이재명 대표의 방탄을 위한 것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고 몰아 붙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