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서리 등 이마트 공간 줄이고 테넌트 등 늘려 더 많은 콘텐츠 제공
매주 참치해체쇼, 로봇이 튀긴 치킨, 스마트팜, 밀키트, 트렌디한 F&B 등
정용진, “공간혁신 통해 소비자 경험 폭 지속 확장”
현장서 만난 소비자 세대별 만족도 극명한 차이

이마트 연수점 화덕피자&샐러드존에서는 이마트 처음으로 피자를 굽는 화덕이 도입됐다. 아울러 신세계푸드에서 판매하는 베러미트를 이마트 중 유일하게 판매한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 화덕피자&샐러드존에서는 이마트 처음으로 피자를 굽는 화덕이 도입됐다. 아울러 신세계푸드에서 판매하는 베러미트를 이마트 중 유일하게 판매한다. (사진 / 강민 기자)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이마트가 지난 3월 30일 미래형 매장이란 기치아래 이마트 연수점을 그랜드 오픈했다. 이마트는 연수점을 몰 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라고 표현했다.

이마트 연수점의 가장 큰 변화는 그로서리 등의 매장인 이마트 판매 공간을 기존에 비해 57.89% 줄였다. 이 공간을 전문점과 테넌트 등에 할애해 기존보다 94.44% 늘렸다. 또 온라인 배송을 위한 공간을 5배 늘려 오는 9월에 오픈한다. 보다 콤팩트하게 다양한 내용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매장 머무는 시간을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변화했고 온·오프라인 모두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것.

이마트 연수점 외관 ⓒ신세계
이마트 연수점 외관 ⓒ신세계

■ 정용진 강조, 소비자 시간 점유 회사 실현 공간 이마트 연수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3일 이마트 연수점에서 “오프라인의 미래는 소비자에 대한 광적인 집중과 연구를 통한 공간혁신에 있으며, 소비자 경험 폭을 지속 확장하는 변화와 혁신으로 이마트를 찾는 이유를 끊임없이 만들어야 된다”며 “우리는 물건을 파는 회사가 아니라 소비자 시간을 점유하는 회사”라고 강조했다.

이마트 정환성 점장은 리뉴얼 오픈 당시 오프라인 대형마트 강점인 그로서리와 체험형 컨텐츠를 강화해 소비자가 머물고 싶은 매장으로 혁신코자 했고 장보기는 물론 먹고 즐기고 트렌디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미래형 이마트로 진화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마트는 이같은 성과에 연수점이 ‘놀러왔다가 장도 보고 가는’ 지역 랜드마크로 발돋움했다고 표현했다.

이마트는 리뉴얼 오픈 이후 한 달간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18% 증가했고 방문자는 23%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로서리 매장은 델리 48%, 채소 20%, 수산 23%, 가공식품 13%, 축산 13% 등 매출이 고르게 늘었다고.

이마트 연수점의 차별점인 실내 스마트팜을 매장안에 운영한다.(사진 좌) 이마트측은 1년내내 균일한 가격과 품질로 채소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날씨 등으로 인해 채소 공급 변동에 따라 일반 재배 채소는 가격 변동이 심한 반면 스마트팜 채소는 변함이 없다는 뜻. 또 이마트 24 매장 2층에  스마트팜에서 수확한 채소로 메뉴를 구성해 판매하는 카페 식물성이 있다.(사진 우)(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의 차별점인 실내 스마트팜을 매장안에 운영한다.(사진 좌) 이마트측은 1년내내 균일한 가격과 품질로 채소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날씨 등으로 인해 채소 공급 변동에 따라 일반 재배 채소는 가격 변동이 심한 반면 스마트팜 채소는 변함이 없다는 뜻. 또 이마트 24 매장 2층에  스마트팜에서 수확한 채소로 메뉴를 구성해 판매하는 카페 식물성이 있다.(사진 우)(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에 따르면 연수점 리뉴얼 오픈 후 평일 점심에도 좌석 점유율이 90%가 넘고 주말에는 대기가 발생할 정도로 F&B 매장이 인기다. 또 키즈카페 바운스 칠드런스파크에는 평일 오후와 주말 시간대 개인과 단체 예약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7월 이마트타운 킨텍스점이 리뉴얼 공사를 거쳐 재개장한다. 이마트는 연수점과 킨텍스점을 필두로 올해 10여개 점포 리뉴얼에 850억 원을 투자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연수점 타입의 매장은 소비자 충성도, 소비여력이 있는 상권, 매장 크기 등 다양한 조건이 한꺼번에 충족돼야 한다”며 “충분한 콘텐츠를 제공할 만한 여력이 안되는 공간에 구색만 갖추며 이마트 연수점 타입의 매장을 확장해 나가진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마트 연수점은 매주 참치해체쇼를 진행한다. 냉동 참치는 매주 해체 쇼를 진행하고 한 달에 한 번 욕지도에서 양식한 생 참 다랑어를 해체한다. 또 이마트 연수점에는 키오스크를 통해 참치를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놓았다. 참치를 판매하는 일반 음식점에 비해 가격이 최대 40% 수준까지 저렴하다. 이마트는 참치정육점을 통해 참치 대중화를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은 매주 참치해체쇼를 진행한다. 냉동 참치는 매주 해체 쇼를 진행하고 한 달에 한 번 욕지도에서 양식한 생 참 다랑어를 해체한다. 또 이마트 연수점에는 키오스크를 통해 참치를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놓았다. 참치를 판매하는 일반 음식점에 비해 가격이 최대 40% 수준까지 저렴하다. 이마트는 참치정육점을 통해 참치 대중화를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사진 / 강민 기자)

■ 극명하게 반응 갈리는 세대 반응…일부 5060은 불만

이마트 연수점에서 만난 소비자들은 연령대별로 극명하게 리뉴얼 반응이 갈렸다. 5060세대는 이전이 나았다고 하고 보다 젊은 소비자는 바뀐게 훨씬 좋다는 반응이었다.

한 모씨(64세, 인천시 연수구 동춘동)는 “우리집 바로 옆이 롯데슈퍼인데 장을 보러 이마트에 오는 편”이라며 “이전에는 장보기에 넓직넓직해서 편했는데 이젠 그렇지 않고 가격도 비싼거 같다”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자매(각 57세·55세, 인천시 남동구) “좁아졌고 가짓 수도 줄어든 것 같다”라며 “터미널에 있던 이마트가 사라지면서 이곳으로 장을 보러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 모씨(42세, 인천시 연수구) “가족끼리 오기가 좋아졌다”라며 “오늘 처럼 혼자 와서 장을 볼 경우는 좋은지 나쁜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부부(30대 초반,연수구)는 입을 모아 “확실히 이전보다 좋아진게 마트에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다”라며 “식사에서부터 장보기, 쇼핑, 육아 등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어 리뉴얼 이후 자주방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 연수점에는 로봇이 치킨을 튀긴다. 재료준비와 포장 등은 사람이 한다. 로봇이 치킨 한마리를 튀길 때 드는 소요 시간은 10분이다. 하루 최대 150마리를 튀길 수 있다. 이마트 연수점 리뉴얼 오픈 후 일 평균 60마리 수준이 판매됐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에는 로봇이 치킨을 튀긴다. 재료준비와 포장 등은 사람이 한다. 로봇이 치킨 한마리를 튀길 때 드는 소요 시간은 10분이다. 하루 최대 150마리를 튀길 수 있다. 이마트 연수점 리뉴얼 오픈 후 일 평균 60마리 수준이 판매됐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에는 다양한 델리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초밥, 샌드위치, 샐러드 등 다양하다. 리뉴얼 후 가장 높은 판매 신장률을 보이고 있는 파트다. 한달간 델리는 48% 신장했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에는 다양한 델리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초밥, 샌드위치, 샐러드 등 다양하다. 리뉴얼 후 가장 높은 판매 신장률을 보이고 있는 파트다. 한달간 델리는 48% 신장했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의 타 이마트와 차별화 된 점은 밀키트 코너를 따로 구성했으며 타 마트와 차별점은 밀키트 코너에 소분 채소 판매 브랜드 소소한 하루를 입점시켜 밀키트와 채소 등을 구입해 밀키트를 개인 맞춤형으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또 밀키트 코너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즐비하지만 피코크 비중이 60%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의 타 이마트와 차별화 된 점은 밀키트 코너를 따로 구성했으며 타 마트와 차별점은 밀키트 코너에 소분 채소 판매 브랜드 소소한 하루를 입점시켜 밀키트와 채소 등을 구입해 밀키트를 개인 맞춤형으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또 밀키트 코너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즐비하지만 피코크 비중이 60%다. (사진 / 강민 기자)
마트 연수점이 전면에 내세우는 마케팅 포인트인 식당가다. 푸드코드 형태보다는 최근 가장 트렌디한 F&B브랜드를 입점시켜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켰다. 이마트 연수점을 통해 인천 지역에 처음으로 론칭한 브랜드 씨방과 뜸 등이 눈에 띈다. (사진 / 강민 기자)
마트 연수점이 전면에 내세우는 마케팅 포인트인 식당가다. 푸드코드 형태보다는 최근 가장 트렌디한 F&B브랜드를 입점시켜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켰다. 이마트 연수점을 통해 인천 지역에 처음으로 론칭한 브랜드 씨방과 뜸 등이 눈에 띈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 지하 1층에는 SSG랜더스 굿즈샵이 있다. 인천 연고 야구팀의 굿즈 등을 판매해 지역 밀착형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사진 / 강민 기자)
이마트 연수점 지하 1층에는 SSG랜더스 굿즈샵이 있다. 인천 연고 야구팀의 굿즈 등을 판매해 지역 밀착형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사진 / 강민 기자)
지역 밀착형 마케팅 일환으로 매장 한 공간(165㎡, 50평)을 비워 SSG랜더스 팬들이 온전히 즐길 수 있는 랜더스 광장을 꾸몄다. 이곳엔 SSG 랜더스 구단 선수 12명의 야구 용품 및 유니폼, 선수단 포스터 등이 있다.(사진 / 강민 기자)
지역 밀착형 마케팅 일환으로 매장 한 공간(165㎡, 50평)을 비워 SSG랜더스 팬들이 온전히 즐길 수 있는 랜더스 광장을 꾸몄다. 이곳엔 SSG 랜더스 구단 선수 12명의 야구 용품 및 유니폼, 선수단 포스터 등이 있다.(사진 / 강민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이마트 연수점을 방문해 현장 행보를 이어갔다. 현장을 찾은 정 부회장을 향해 한 소비자가 팬이에요라고 소리치자 미소로 화답하고 있다. 이날 정 부회장은 신세계유니버스 안에서의 삶에 대해 강조했다. (사진 / 강민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이마트 연수점을 방문해 현장 행보를 이어갔다. 현장을 찾은 정 부회장을 향해 한 소비자가 팬이에요라고 소리치자 미소로 화답하고 있다. 이날 정 부회장은 신세계유니버스 안에서의 삶에 대해 강조했다. (사진 / 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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