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궤도 이탈 한일관계, 비정상의 정상화 시도였어”
“제3자 변제안은 국내법-국제법 감안한 고육책의 절충안”
“반일 조장, 좀 과하게 국내 정치 이용하려는 세력 있어”
野김용민 “친일·굴욕외교, 尹대통령 퇴진이 국익보호인 것”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좌)과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좌), ⓒ김용민의원 페이스북(우)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좌)과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좌), ⓒ김용민의원 페이스북(우)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이 종료된 가운데 여권에서는 한일관계의 정상화를 이뤘다고 긍정 평가한 반면에 야권에서는 굴욕 외교라고 부정 평가를 하며 여야가 극명하게 엇갈리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야권의 반일 감정을 선동·조장 분위기와 관련해 “이제는 우리가 일본을 추월하는 게 시간 문제”라면서 “제발 좀 식민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자”고 호소했다.

정 전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얼음장처럼 차가웠던 한일관계를 과거 좋았던 시절로 되돌리는 첫걸음이었다. 궤도를 이탈했던 한일관계를 다시 정상화, 비정상의 정상화를 시도하는 첫 걸음이었다라고 저는 총평하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통령의 키워드는 두 가지로 요약되는데 국익과 미래였다”며 “지금 이미 (한일 양국의) 민간 교류는 폭발적으로 원상복구가 됐고, 이런 상황에서 정치인들이 현주소를 그냥 방치할 수는 없는 것이다. 결국은 한일관계가 영원히 이웃할 수밖에 없는 선린 관계로 다시 회복해야 한다는 지향 때문에 이런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어 정 전 위원장은 “제가 볼 때는 일본보다는 우리가 훨씬 더 대승적이고 대범한 담대한 판단을 했다고 본다”고 피력하면서 “한일 간의 1인당 GDP가 몇백 불 차이 밖에 안 난다. 지난달 US ‘뉴스&월드리포트’에서 강대국 순위를 매길 때 한국이 6등, 일본은 8등으로 랭크됐다. (그런 만큼) 이제 당당하게 일본을 대하자”고 강조하고 나섰다.

더욱이 그는 정부가 발표한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안에 대해 “국내법과 국제법을 다 감안한 고육책의 절충안이다”면서 “이 해법보다 더 현실적인 해법이 있으면 민주당도 좀 제시해 줬으면 좋겠다. 특히 제3자 대위 변제안은 민주당 출신의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 제일 처음에 아이디어를 낸 것이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 전 위원장은 일본 측에서 강제동원에 대한 사과 표명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일본이 선뜻 그렇게 나서지 못하는 것은 일본도 일본 국내 최고 재판소의 판결이 있지 않았느냐”고 반문하면서 “역지사지로 생각해 보면 이해가 좀 되는 것이다. 그럴수록 양국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더욱더 외교적인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야권에서 반일 감정 조장으로 윤 대통령을 압박하고 나선 것을 강하게 비판했는데, 실제로 정 전 위원장은 “한국이나 일본이나 조금 과하게 국내 정치에 이용하는 세력들이 있다”고 꼬집으면서 “(일부 정치인들은 현재) 우리 국민들 정서에도 부합하지 않게 너무 앞에 나가서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거는 좀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처럼회’ 소속의 민주당 강경파인 김용민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이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 집회에 참석하여 앞장서고 있다는 사진을 공유하면서 “윤 대통령의 친일행각과 굴욕외교가 국민의 분노를 폭발시키고 있다”며 “퇴진이 평화이고 국익보호인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김용민 의원은 “시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정의를 실현시키기 위해 윤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한다”며 윤 대통령을 향해 “정치적 책임지고 내려와서 법적책임도 지기 바란다. 이승만의 길을 걷느냐, 다른 독재자의 길을 걷느냐는 대통령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쏘아 붙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