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전당대회, '당정일체론' 띄우기 나선 친윤계
김기현 '탄핵 발언'에 장제원 "당정 하나되야 한다는 뜻"
김기현 "당정분리라면서 대통령 견제, 그럼 야당해야지"
황교안 "당정 분리에 동의할 수 없어, 대통령 뜻 따라야"
친윤계, 일제히 '당정 일체, 원팀' 강조하며 지지 호소
천하람·김용태, 당정분리 입장 표명
'당정일체' 급부상, '비윤' 구분 위한 친윤계의 선거전략?

(왼쪽부터)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본경선에 진출한 김기현 후보, 안철수 후보, 황교안 후보, 천하람 후보.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본경선에 진출한 김기현 후보, 안철수 후보, 황교안 후보, 천하람 후보.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의 예비경선 결과가 '친윤계'(친윤석열계)의 일방적인 독주가 아닌 '비윤계'(비윤석열계)와의 혼전 양상을 보여주어 사실상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안갯속의 전대 분위기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친윤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이 일제히 '당정일체론'을 띄우고 나서 이목이 집중됐다.

◆ 김기현 '탄핵 발언' 논란에 '구원투수' 장제원 "당정 하나돼야 한다는 뜻"

앞서 김기현 당대표 후보의 전 후원회장인 신평 변호사가 '안철수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윤석열 대통령이 탈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을 한데 이어 김기현 후보도 최근 '대선에 욕심 있는 분이 당대표 되면 대통령의 탄핵이 우려된다'고 말해 해당 발언들을 두고 논란이 일면서 김 후보가 적지 않은 공격을 받는 모양새로 비춰졌다.

이에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 연대)를 선언했던 장제원 의원이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후보의 '탄핵 발언'에 대해 구원투수로 나서면서 "당정이 하나가 되고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게 굉장히 중요하지, 당정이 분리돼서 계속 충돌할 때 정권에 얼마나 큰 부담이 됐고 정권이 얼마나 힘들어졌는지를 강조한 발언 같다"고 두둔하고 나섰다.

이어 장 의원은 "(김 후보의 탄핵 발언은) 당정이 하나가 돼야 한다는 그런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해 돌연 '당정일체론'이 급부상하면서 친윤계 측에서 일제히 당정분리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고, 심지어 당권주자들도 당정분리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는 분위기도 엿보였다.

◆ 당권주자들 '당정분리 vs 당정일체'에 의견 엇갈린 태도 보여

실제로 김기현 후보도 전날(13일) 제주에서 열린 후보자 합동연설회에서 "(여당 대표라면) 대통령과 손발이 맞아야 할 것 아니냐"며 "대통령하고 자꾸 어긋난 길로 가고 당정 분리라고 그러면서 당 지도부가 대통령을 견제해야 한다고 그러면 왜 여당을 하느냐. 야당을 해야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당권주자인 황교안 후보도 이날(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제가 국무총리 시절에는 당·정 분리가 아니라 당·정·청까지 같이 협의하고 논의했다"며 "함께 토의하고 답을 찾아가는 것이 좋은 프로세스지만, 만약 답이 없는 상황이라면 대통령의 판단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며 당정일체론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특히 황 후보는 "견해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제 얘기를 대통령에게 충분히 할 것이지만, 그런데도 결과적으로 대통령이 '이것이 좋겠다'고 하면 대통령의 뜻을 따르는게 맞지 않겠느냐. 그게 '국민의 뜻'일 것이다"며 "자꾸 당정을 분리하려는 건 동의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반면 안철수캠프 측의 김영우 선대위원장은 이날 YTN라디오 '이슈 앤 피플'에 출연하여 당정일체론에 대해 "대통령과 여당 대표는 조화와 균형을 위해서 끊임없이 협조하고 협력해야 하는 관계"라고 규정하면서도 "그러나 당정일체라고 하는 것은 맞지 않는 말이다"고 잘라 말했다.

안 후보 측의 김 선대위원장은 "과거 이회창 총재 시절 아니면 역대 대통령들도 당정은 분리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대통령은 행정부 수반이고, 당은 입법부하고 관련이 돼 있기에 당정이 분리가 되지 않으면 삼권분립에도 맞지가 않게 되는 것"이라면서 "만약 당정일체가 된다면, 당대표는 (사실 선거 할 필요없이) 임명직으로 하는게 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천하람 후보도 이번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면서 '공천 자격시험 의무화'와 함께 '대통령 공천 개입 금지'를 핵심 공약으로 내걸며 당의 개혁과 혁신을 외치면서 당정 분리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 '당정일체론' 급부상, '비윤' 구분하기 위한 친윤계의 선거전략인가?

그래서인지 김 후보를 응원하는 친윤계에서는 선거전략상 일제히 당정일체론을 띄우며 비윤 구도의 후보들을 압박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일각은 관측했는데 즉 당정이 협조적인 분위기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친윤' 후보가 당 지도부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피력하기 위한 목소리를 내어 친윤 후보들을 지원 사격하려는 의도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국민의힘 당헌에 따르면 제7조에는 '대통령에 당선된 당원은 그 임기동안에는 명예직 이외의 당직을 겸임할 수 없다'고 규정되어 있으며 제8조에는 '대통령에 당선된 당원은 당의 정강·정책을 충실히 국정에 반영하고 당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적극 뒷받침하며 그 결과에 대하여 대통령과 함께 국민에게 책임을 진다. 당정은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하여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한다'고 되어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에 어느 누가 당 지도부가 되더라도 당정은 협력 관계를 잘 다져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주어진 것이기에 사실상 '당정일체론'은 친윤 후보를 지지하기 위한 선거전략이라고 보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실제로 특정 후보를 지지할 수 없는 위치에 있는 김태흠 충남도지사도 이날 YTN라디오 '슬기로운 생활'에 출연하여 당정일체론에 대해 "집권여당은 일체까지는 아니더라도 대통령과 국정 동반자고, 국정 운영에 대한 책임도 함께 지는 관계이기에, 일체까지는 아니어도 시너지를 주고받아야 한다"면서 "이번에는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서로 간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당대표가 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밝혀 사실상 김 후보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 친윤 후보들, 일제히 '당정 일체' 한 목소리...장예찬 "당정 분리는 비겁한 변명"  

더욱이 친윤계로 분류되는 장예찬 청년최고위원 후보도 이날 부산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권 합동연설회에서 "부산·울산·경남이 뽑고 만든 윤석열 정부를 지키려 나왔다"며 "우리가 함께 만든 정부의 성공에 무한책임 지는 것이 당정 일체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장예찬 후보는 "당정 분리는 우리가 만든 정부에 대해 책임지지 않겠다는 비겁한 변명이자 무책임한 정치"라면서 "당정 분리를 주장하고 실패한 전직 대표(이준석 전 대표) 뒤꽁무니 따라다니는 후보들에게 묻는다. 윤석열 정부가 조금 어려워지면 당정 분리 외치면서 슬그머니 한 발 뺄 생각인가"라고 쏘아 붙였다.

심지어 친윤계로 분류되는 최고위원 후보들도 이날 같은 자리에서 당정 일체론에 힘을 실었는데, 김병민 후보는 "일하는 정당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은 우리 내부의 단결되고 하나 된 화합의 힘"이라며 "누구보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 철학을 이해하고 국민의힘·정부와 혼연일체로 내년 총선을 이끌 것"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민영삼 후보도 "윤석열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당력이 하나 되고 '당정이 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으며, 조수진 후보도 "완전한 정권 교체를 해내기 위해선 '원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당정분리 놓고 친윤 대 비윤 갈등 구도 속 대통령실 "전대 이후 당정 협력 본격화" 

또한 김재원 후보도 연설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정당의 의미 자체가 대통령 된 당원은 당 정강정책을 실천하고, 당은 대통령을 적극 도와주는 것이다"며 당정 분리론에 대해 "당과 대통령을 완전히 분리하자는 것은 정당의 기본 존재 근거를 망각한 잘못된 주장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비윤'으로 분류되는 '친이준석계'의 김용태 후보는 "대통령이 여러 차례 당무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전 국민에게 말했다"고 언급하면서 “당정 분리 원칙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해 친윤 후보와 비윤 후보의 확실한 의견를 보이는 대목이 됐다.

한편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당이 정권을 잡고 정부를 구성했다는 점에서 사실 당정은 분리될 수 없는 것"이라면서 "전당대회가 끝나면 당정 회의도 더 강화하고, 당정이 본격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에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이 '친윤계' 후보들에게 힘을 실고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솔솔 흘러나온다고 관측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