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복당 못할 이유 없어, 난 박지원과 달라"
"검수완박 정당성 훼손될까봐 판결 기다리던 중"
"밀리고 있는 민주당...빨리 들어가 같이 일하고파"
정청래 "민형배는 살신성인 자세로 애당행위한 것"
"형평성에 안 맞아, 朴보다 민형배 복당이 먼저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좌)과 '검수완박' 입법 강행 처리 과정에서 '꼼수 위장 탈당' 논란이 일었던 민형배 무소속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좌)과 '검수완박' 입법 강행 처리 과정에서 '꼼수 위장 탈당' 논란이 일었던 민형배 무소속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4월에 강행하여 통과시킨 '검수완박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법) 입법 과정에서 '위장 꼼수 탈당' 논란이 일어던 민형배 무소속 의원이 21일 "복당 못할 이유가 없다"면서 "(그당시 탈당을 결정했던 이유는) 제 개인적인 선택이기도 하지만, (검수완박 법안 통과를 시키기 위한) 민주당과 제가 내린 정무적 판단이 있었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하여 민주당 복당 문제와 관련해 "제 복당이 급하지는 않지만, 동료 의원들과 이재명 당대표, 그리고 저희 당을 굳건하게 신뢰한다"면서 자신의 복당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모습을 보이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신의 탈당 배경에 대해 "제가 탈당한 건 잘 아시는 것처럼 검찰 정상화 내지는 검찰개혁을 위한 검찰수사권 축소 이런 거 때문이었잖느냐. 이거는 민주당의 공적 사안이었다"고 설명하면서 "(사실 개인적인 문제로 탈당했던)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제 복당 문제를 같은 선에서 놓고 보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부연했다. 즉, 최근 복당에 성공한 박 전 원장에 빗대어 자신의 복당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불쾌감을 표한 것이라고 일각은 풀이했다.

그러면서 민 의원은 "(헌법재판소에 계류되어 있는 검수완박법안에 대한 판결이 나온 이후에) 정치적 때가 되면 (당에서) 저하고 상의하고 또 경로를 밟아서 복당을 하지 않겠느냐"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의 정무적 판단으로 우리가 해왔던 일에 대한 정당성을 일부러 훼손하거나 부인하는 상황이 되면 안되기에 그 사안에 대해 완전히 가려질 때까지 기다려라 해서 이런 것"이라며 "정서적으로나 당 입장에서나 도덕적으로 보면 정치적으로 보면 제가 복당을 하지 않아야 할 못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피력했다.

다만 민 의원은 최근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 등 여야의 갈등 상황을 언급하면서 "오히려 제가 탈당한 이후로 민주당이 어찌 보면 되게 좀 밀렸다. 선거에서도 지고 정치적으로도 (지금) 계속 밀리고 있다"고 상황을 짚으면서 "빨리 (민주당에) 들어가서 같이 일하고 싶다"는 희망을 덧붙이기도 했다.

앞서 민 의원은 지난 4월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의 검수완박 법안 처리를 앞두고 민주당에서 탈당하여 당시 상대측의 몫이던 안건조정위원 자리에 들어가 검수완박 법안을 강행 통과시켜 '위장 탈당'·'꼼수 탈당'이라는 논란이 일었었다. 그러나 그당시 민 의원은 검수완박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목적의 '위장·꼼수 탈당한 것이 아니다'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인해 왔다가 이날 사실상 '당의 정무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인정하며 입장을 번복한 셈이 됐다.

한편 민주당 내에서는 최근 민 의원에 대한 복당을 적극 고려하고 있는 듯한 기류가 엿보였는데, 실제로 당 지도부인 정청래 최고위원은 앞서 전날 같은 라디오에 출연하여 "박 전 원장 같은 경우는 본인의 이익을 위해서 당을 깨고 나간 것으로 일종의 해당 행위를 한 것인데, 반면 민 의원 같은 경우는 당을 위해 살신성인한 것 아니냐"며 "민 의원은 애(愛)당 행위를 한 것인데 아직 복당이 안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전 원장은 복당되고 민 의원은 복당이 안 되는 것은 형평성에 안 맞다"며 사실상 조만간 민 의원의 복당 추진을 시사하기도 했고, 심지어 같은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박 전 원장의 복당보다 민 의원의 복당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소신 발언을 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