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준 “이재명 대표가 결정했고 최고위원들 수용…민형배는 복당 논의 안돼”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복당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하던 끝에 19일 받아들이기로 최종 확정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전 원장의 복당이 허용됐다. 지금까지 최고위원회의에서 복당 논의가 5번째까지 치열하게 찬반 팽팽히 이어져 결정을 못했는데 오늘 대승적, 대통합 차원에서 당 대표가 박 전 원장의 복당을 수용하자는 의견에 대해 최고위원들이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최고위원들 안에서도 찬반 팽팽했지만 이 이재명 대표가 이런 결정을 해야 된다는 리더십을 발휘해 반대하는 최고위원들도 대표 의견을 대통합, 대승적 차원에서 받아들이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대변인은 “민주당이 지난 대선부터 해서 대통합 차원에서 그동안 탈당했던 분들을 다 받아들이지 않았나. 그런 차원에서 민주당이 하나의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데 있어 박 전 원장도 같이 가야 된다는 부분에 있어 당 대표가 결정했고 최고위원들도 수용했다”고 강조했으며 박 전 원장의 복당 시기에 대해선 “오늘 복당이 됐기 때문에 행정적 절차는 어렵지 않다. 복당 신청하고 바로 복당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실제로 앞서 민주당에선 지난 16일 박 전 원장의 복당 신청에 대한 결론을 보류했다고 밝혔을 정도로 당내 찬반 여론이 갈리는 모양새였는데, 정청래 최고위원조차 지난 1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가 박지원 복당을 반대하는 이유’란 장문의 글을 올려 민주당 당헌 84조에는 경선불복 탈당자는 10년간 복당은 커녕 10년간 후보자격을 박탈하고 있다는 내용을 거론했을 뿐 아니라 ‘한번 배신한 사람은 또 배신할 수 있다’는 우려, 또 ‘이 대표 체제를 흔들지 않을 것’이란 확신이 없고 오히려 불길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박 전 원장 복당에 적극 반대하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최고위원은 19일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도 “저는 박지원 복당보다 민형배 의원의 복당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는데, 다만 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민형배 무소속 의원의 민주당 복당 이야기는 최고위 안건으로 올라오지도 않았고, 논의되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저는 만약 박 전 원장의 복당 여부가 제 입장대로 결정되든 그렇지 않든 당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다. 저는 항상 선당후사했기 때문”이라며 “저의 이런 사전 반대, 사전 경고가 박 전 원장이 만약 복당한다면 과거를 참회하고 올바른 길로 가는 마중물이 되길 바랄 뿐이다.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다시 우리가 정권 탈환하는 일에 같이 한다면 저의 사전경고가 기우였음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은 그의 선택에 달렸다”고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수용할 뜻을 내비쳤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비대위 회의 이후엔 재차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나는 박지원 복당에 줄곧 반대했지만 (사실 최고위 의견 찬반 동수로 팽팽) 이 대표의 대통합, 대승적 결단을 수용하기로 했다”며 “당 대표의 결단과 제안에 최고위가 만장일치로 수용했다”고 밝혔는데, 사실상 이 대표 의지로 복당 허용에 힘이 실리게 된 만큼 만일 박 전 원장이 장차 당 내부를 흔드는 행보에 나서기 시작할 경우 그의 복당을 적극 지지한 이 대표에 정치적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