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본격 가동 예고
이재명 "이제라도 정치가 유족들에게 답 드려야"
"尹대통령, 직접 시민분향소 가서 공식 사과하라"
박홍근 "한점 의혹 남기지 않고 낱낱이 밝히겠다"
"예산안 처리로 줄어든 시간, 기간 연장은 불가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306호에서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306호에서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29 이태원 참사 49재를 맞은 16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이 직접 시민분향소로 가서 영정과 위패 앞에서 공식적으로 사과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촉구하면서 "다음 주부터는 국정조사도 정상 가동할 것"이라고 강한 공격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성역 없는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유족들의 간절한 호소는 정부·여당에서 외면당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이제라도 정치가 유족들에게 답을 내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정부·여당 인사들의 막말과 망언을 보면서 '참 못됐다, 공감능력이 없어도 어떻게 저렇게 공감능력이 없을 수가 있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며 "정부·여당은 비극적 참사 앞에서 정치적 계산을 앞세우지 말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해주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이어 이 대표는 "참사만큼이나 끔찍한 정부여당의 행태, 그중에 특히 함께 사는 국민으로서 얼굴을 들기 어려울 정도로 부끄러운 여당 인사들의 막말 행태는 희생자들에 대한 명백한 2차 가해라는 생각이 든다"며 "여당은 망언 인사들에 엄히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앞서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태원 참사의 생존자가 친구 2명을 잃은 것에 대한 아픔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 '본인이 좀 더 굳건하고 치료를 받겠다는 생각들이 더 강했으면 좋지 않았을까'라고 한 발언에 대한 지적이다.

아울러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같은 회의에서 "내주부터는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를 본격 가동하겠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부실한 사전예방대책, 무능한 현장대응, 무책임한 사후대처까지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고 낱낱이 밝히겠다"고 결을 같이 했다.

더욱이 박 원내대표는 이 대표와 마찬가지로 한 총리의 발언을 비판하면서 "이제 국민의 우려를 덜고 국회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전념할 때"라고 압박에 가세했는데, 더나아가 그는 "핵심은 진상규명인 만큼 흘려보낸 국정조사 기간을 보장해야 한다. 본조사를 위한 절대적 시간 자체가 부족하다"며 "예산안 처리 지연으로 시간이 많이 줄어든 만큼, 국정조사 기간 연장은 불가피함을 거듭 밝힌다"고 예고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민주당 지도부들은 일제히 한 총리의 '굳건했으면' 발언에 대해 비난을 쏟아내면서 내주부터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 강행 돌입을 외쳤는데, 특히 박찬대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은 희생자를 모욕하고 후벼파는 막말을 멈추고 진상규명의 길에 동참하라. 윤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공식 사과하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파면하라"고 촉구해 이태원 참사에 대한 '되돌이표' 여야 전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