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중국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의 책임을 이행해야”
국무부 “북한의 책임있는 행동이 중국에도 이롭다”

미국 국무부 전경. (사진 / VOA)
미국 국무부 전경. (사진 / VOA)

미국의 소리(VOA)는 1일, 미 국무부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해 동맹국들과 모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힌 것을 보도했다.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과 계속 관여할 의향이 있다는 입장도 전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북한의 7차 핵실험에 대해 지금까지 취하지 않았던 대응이 포함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이런 입장을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은 “핵실험으로의 복귀는 중대한 긴장 고조 행위로, 역내와 세계의 안정과 안보에 심각할 위협을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동맹인 일본, 한국과의 긴밀한 조율 속에 모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며 “더욱이 북한의 도발에 적절히 대응하고 동맹 보호 목적의 방위와 억지를 강화하기 위해 단기적, 장기적 군사 태세를 적절히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과 윤 대통령이 최근 북한의 도발 중단과 관련한 ‘중국 역할론’을 언급한 데 대해 국무부는 “북한의 책임있는 행동이 중국에도 이롭다”고 강조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11월 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 회담에서 북한의 도발적 행동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고 상기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모든 나라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점도 언급했다”고 말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이 제기하는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과 계속 관여하는 데 열려 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월 29일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 “중국은 북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충분한 능력과 국제사회에서의 책무가 있다”며 “중국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의 책임을 이행하지 않으면 역내 군사적 자산 유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고 VOA가 전했다.

윤 대통령은 11월 15일 발리정상회담에서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인접국인 중국의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강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에 시 주석은 “한-중은 한반도 문제에 ‘공동이익’을 가진다면서 평화를 수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