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17만 원이면 4인 가족 김장 준비 충분”
사전확보로 김장 비용 55% 배추․무․고추가루 저렴하게 공개
홈플러스도 같은 기간 김장재료 할인…정부, 농축산물 할인 지원사업

 이마트 직원이 김장 주재료인 배추를 정리하고 있다.  ⓒ이마트
 이마트 직원이 김장 주재료인 배추를 정리하고 있다.  ⓒ이마트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오는 30일까지 김장족을 위한 김장재료 할인 판매전을 진행한다. 이마트는 배추와 무, 고추 등 김장 주요 재료를 사전 확보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롯데마트는 수육 재료나 밀폐용기 등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마트는 김장재료를 작년에 비해 23% 저렴하게 판매하는 오는 30일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농식품부 할인쿠폰을 통해 김장 주재료는 20% 할인판매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행사 기간 4인 가족 기준 김장재료 준비 시 약 17만 원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약 23% 저렴하고 지난 17일 발표한 한국농수산식품공사(aT)의 4인 가족 김장 비용 21만5037원보다는 약 21% 더 싸다”고 밝혔다.

김장철 주재료인 배추, 무는 신세계 포인트 적립시 20% 할인 판매한다. 이는 지난 22일 농수산물유통정보의 배추와 무 평균 소비가격보다 각 47%, 67% 저렴한 가격이다. 이마트는 지난 9월과 10월 태풍 및 호우 영향으로 시세 급등 당시 11월 김장철 가격 안정을 위해 미리 경북 문경, 전북 고창, 전남 무안 등 남부 산지와 사전계약을 발빠르게 진행해 김장 물량을 선점해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게 됐다고.

특히 이마트는 김장 총비용의 ⅓을 차지하는 고춧가루 가격 작년보다 27% 저렴하게 공급한다. 올해 고추 작황이 좋지 않아 고춧가루 재료인 건고추 도매시세가 지난 월부터 현재까지 전년 대비 약 15~20% 상승했지만 이마트는 지난 7~8월 협력업체와 김장철 가격에 대한 사전협의를 통해 상품 가격을 낮췄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김장 양념인 깐마늘, 쪽파, 대파, 배, 새우젓, 고춧가루 등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또 김장철 별미인 수육용 돼지고기 행사도 진행한다. 브랜드 돈육 앞·뒷다리 부위 구매시 신세계 포인트를 적립하면 정상가에서 20% 할인 제공한다.

김동현 이마트 채소팀장은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김장 채소 물가 안정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할인쿠폰 등 가용한 자원을 모두 동원했다”면서 “또한 채소뿐 아니라 고춧가루 바이어, 수육 바이어와 함께 김장 행사를 기획하여 이마트에서 김장철 최선의 장보기를 가능하게 했다”고 말했다.

정부 및 aT 등은 고물가 상황에 김장재료 부담 완화를 위해 선제대응에 나선 덕에 작년보다 김장 비용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aT
정부 및 aT 등은 고물가 상황에 김장재료 부담 완화를 위해 선제대응에 나선 덕에 작년보다 김장 비용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aT

홈플러스는 오는 30일까지 홈플 김장대전을 연다. 김장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김장재료 및 용품을 총망라해 선보인다.

우선 농식품부와 해수부와 함께 김장 필수재료를 20% 할인된 마이홈플러스 멤버 특가로 판다. 고춧가루는 약 10% 할인 된 가격에 제공한다.

아울러 행사 기간 1등급 이상 앞·뒷다리살, 갈비를 마이홈플러스 회원 대상 40% 할인가에 제공하고 앞다릿살의 경우 배추와 함께 구매시 10% 추가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홈플러스는 김장용 밀폐용기 50여 종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고 삼성전자·LG전자·위니아 김치냉장고 행사상품을 특정 카드로 구매하면 상품권 증정 및 보상판매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송종현 홈플러스 채소팀장은 “정부와 농가, 유통업계 노력으로 올해 김장 비용이 전년보다 낮아질 수 있었다”라며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 판매로 소비자 부담을 한층 더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 17일 김장재료 14개 품목에 대해 전국 17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 가격을 조사한 결과 배추 20포기 기준 김장비용은 21만5037 원으로 작년 11월 중순과 비교해 12.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김장재료 수급 안정을 위해 김장철 동안, 건고추, 마늘, 양파, 소금 등 비축물량을 시장에 지속 공급하고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 사업 등 김장 물가하락에 힘을 싣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