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향하는 검찰 수사에 '육탄방어전' 펼치는 민주당, 공수처에 검찰 고발까지
"부당한 정치탄압, 검찰 독재에 대해 단호하게 맞서 싸울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에서 열린 민생파탄·검찰독재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에서 열린 민생파탄·검찰독재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기범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희생자들의 이름과 영정사진 공개를 공식 요구하고 나선데 이어 11일 이태원에서 숨진 한 희생자의 모친이 쓴 편지까지 공개하고 급기야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까지 돌입해 대국민 장외 여론전을 펼치며 대여 공세를 높이고 나선 반면에 이재명 대표를 향해 가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골몰하는 기류가 엿보여 그 결과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민주당, '이태원 참사' 장외 여론전...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추진

먼저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앞에서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추진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열고 서명 접수에 나섰는데, 이재명 대표는 발대식에서 "이제는 슬픔과 분노를 간직한 채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며 "죄 없는 국민들이 영문도 모른 채 참사를 당한 뒤로부터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 참사가 왜 벌어졌는지 아는 사람이 없다"고 윤석열 정부를 향한 공세를 이어 나갔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경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릴 때가 아니다"며 "정부와 여당이 진상규명에 협조적이지 않고 오히려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 국민의 도움을 받아서 직접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때가 됐다"면서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아울러 박찬대 최고위원도 이날 같은 자리에서 "이번 참사는 무대책이 빚은 명백한 인재"라면서 "정부도 지자체도 경찰도 모두 손을 놓고 있는 바람에 발생했다. 참담하다. 국민들은 '지금 이 나라에 정부는 존재하느냐', '국가는 어디에 있느냐'고 묻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박 최고위원은 "역대 정권 통틀어 이렇게 무책임하고 뻔뻔한 정권은 처음이다. 무책임의 끝판왕이다. 국민에게 아무런 쓸모없는 '노답 정권'이다"면서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국정조사와 특검을 관철하겠다. 철저한 진상조사와 원인 규명으로 이 참사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맹폭했다.

◆ 고민정, 이태원 희생자 모친 편지 낭독으로 민심 자극...주위 눈물 바다 만들어

더욱이 고민정 최고위원은 한 이태원 참사 희생자의 모친이 작성한 편지를 낭독하며 민심을 자극시키며 주위를 눈물 바다에 빠트렸는데, 희생자의 모친은 편지에서 "(국가가 발인식에서 해준) 에스코트를 이태원 그 골목에서 해줬더라면, 죽을 때 (국가로부터 이런) 에스코트를 받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너무 분하고 원통하다. 억장이 무너지고 삶의 의미를 찾기가 싫다"고 자신의 절절하고 애통한 심정을 읍소했었다. 

즉,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강력한 장외 여론전을 펼치며 사실상 대여 공세를 해 나가겠다는 의도가 명백해 보인다고 일각은 관측했는데, 다만 민주당의 행보에 대해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에 출연하여 '정쟁'을 우려하면서 "(민주당은) 지금 (수사기관에서) 대장동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으니까 무리라는 걸 알면서도 계속 이태원 참사 이슈를 끌어가고 있는 것 아니냐"고 강한 의구심을 내비쳐 눈길을 끌었다.

◆ 이재명 대선자금 의혹 쫓는 검찰, 김용 구속 기소 이어 정진상도 기소 위기 

실제로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대선자금 의혹을 쫓고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최근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지난 8일에 구속기소한데 이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하여 기소를 목전에 두고 있는 상태이다.

검찰(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은 이날도 정진장 실장과 김용 부원장, 유동규 전 본부장이 과거에 자주 어울렸던 곳으로 알려진 유흥주점의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이 주점은 지난 2010년쯤부터 정 실장과 김 부원장, 유 전 본부장이 자주 찾으며 '아지트'로 활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검찰은 이 주점 대표에게 술값 등 유흥비용을 주로 누가 냈는지에 대해 확인하고 나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곳곳에서 진행되고 이 대표의 최측근에 대한 수사들은 사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연결되면서 대장동 사업자들에게서 나온 불법 자금들이 이 대표의 대선자금에 흘러 들어갔을 것이라고 강하게 의심하는 눈치였다.

더욱이 검찰은 김용 부원장의 공소장에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의 지분 절반이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부원장과 정진상 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몫이라는 내용을 적시하여 김만배씨가 과거에 언급했던 '대장동 그분'을 쫒는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라고 일각은 관측했다.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은 검찰이 대장동 개발 수익금 중 일부인 수백억 원이 '김용·정진상·유동규의 몫'이라고 보면서 이 자금 일부가 이 대표의 대선 등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의심하며 자금의 흐름을 추적 중에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지난 9일 집행된 정진상 실장의 압수수색 영장에도 '김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자신 지분의 절반인 24.5%를 주겠다고 했다. 배당이익 중 세금 등을 공제하고 700억원 상당이다'는 내용도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무엇보다도 검찰은 이 대표와 '김용·정진상·유동규'를 형제처럼 지내는 관계인 의형제이자 '정치적 공동체'라고 보고 있어 사실상 이번 수사는 이 대표를 향해 가고 있음을 짐작케 했다.

◆ 이재명 리스크에 민주당 대여 공세 의도 불신 눈초리 vs 흔들림 없는 검찰, 수사 박차

일각에서는 수사를 통해 나오고 있는 내용들이 구체화 되어 가면 갈수록 이 대표를 향한 긴가민가한 의심이 점차 확신으로 바뀌어 가면서 '이재명 리스크'는 피해 가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하는 목소리들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관측했고, 한발 더 나아가 현재 윤 정부를 향한 이태원 참사에 대한 민주당의 공세도 '이재명 방탄의 일환'이라는 보는 시선들도 감지되고 있어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사실상 민주당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직감케 했다.

반면에 검찰은 민주당의 반발과 맞대응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수사에 박차를 가한 분위기였는데, 특히 검찰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남욱 변호사와 김만배 씨 와 관련된 공판에서 "피고인들은 증거 인멸 전력이 있고 공범과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크다. 그리고 추가 기소 사건에서 출석에 불응한 적도 있다"고 주장하며 이들의 '추가 구속이 필요하다'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남욱 변호사와 김만배씨 측에서는 "영장이 발부된다면 이는 명백한 별건 영장으로 위법하다"면서 "공소권 남용"이라고 크게 반발하고 나선 것으로 전해졌으나, 다만 재판부는 "변호인 의견서와 심리 경과를 종합해서 판단하겠다"고 말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 이재명 향한 수사에 '육탄방어전' 돌입, 박찬대 "맞서 싸울 것"...김승원 '검찰 고발' 

선거법 위반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변호사비 대납 의혹, 쌍방울그룹 의혹, 이 대표의 부인인 김혜경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의혹, 이 대표의 장남 아들의 상습도박 의혹 등도 이 대표를 옥죄고 있어 '이재명 사법리스크'에 대해 민주당이 아무리 방어전을 펼치고 나선다고 할지라도 역부족일 것이라고 보는 시선이 지배적이다. 

그래서인지 민주당 내부에서도 자칫 잘못될까 조마조마해 하는 분위기가 흐르면서도 아직까지는 '이재명 지키기'를 위한 육탄방어하는 모습이 이어지고 있었는데, 특히 박찬대 최고위원도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수사가) 김용에서 정진상으로 옮겨가는 것을 보면서 궁극적으로 이 대표에게 향하지 않겠느냐고 많이 예측하고 걱정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부당한 정치탄압, 검찰 독재에 대해 단호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한 맞대응을 예고했다.

심지어 이날 민주당 법률위원장인 김승원 의원과 황명선 대변인 등은 과천종합청사에 있는 공수처를 방문해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엄희준 반부패수사제1부 부장검사와 강백신 반부패수사3부 부장검사를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고 나서며 맞불 작전을 펴기도 했다. 즉, 이재명 대표를 지키기 위한 대응 방향의 일환인 셈이다. 

민주당 측은 정진상 실장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과 김용 부원장의 공소장 내용이 언론에 알려지고 있는 것에 대해 의도성이 있다고 의심하며 사실상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더군다나 이재명 대표도 조여오는 수사망에 여론을 의식한듯 전날 기자들을 향해 자신의 최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허무맹랑한 조작 조사"라고 강변하며 반발음을 보여주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