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지분 절반 김용·정진상·유동규의 몫' 공소장 적시
조응천 "유동규·남욱 보다 김만배가 입 여느냐가 중요해"
"정진상 압수수색, 대선자금으로 몰려고 그림 필요했던 것"
이재명 "검찰, 허무맹랑한 조작조사...창작 완성도 낮을 것"
검찰, 김용 재산 동결 위해 법원에 '기소 전 추징보전' 신청
한동훈 "성남시 토착 비리 범죄에 대한 통상 수사라 보면 돼"

(왼쪽부터)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법리스크에 둘러 싸여 있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 대장동 사업자인 화천대유 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법리스크에 둘러 싸여 있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 대장동 사업자인 화천대유 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해 전방위적인 압수수색 진행한데 이어 이날 강제 수사로 돌입한 가운데 검사 출신인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이재명 대표의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이 두 분보다 김만배 씨가 과연 입을 여느냐, 열면 어떤 식으로 여느냐가 굉장히 중요할 것 같다"고 상황을 짚었다.

조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그동안 입을 다물었던 (대장동 핵심 사업자인) 김만배씨가 최근 들어서 좀 적극적으로 진술을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김만배씨가) 그 윗단, 키맨이 아닐까 싶은 그런 생각이 든다"고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검찰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공소장에 '대장동 지분의 절반이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김용·정진상·유동규 세 사람의 몫으로 이들에게 428억 원을 지급하기로 보장했다'는 내용을 적시한 것에 대해 조 의원은 "428억 전액이 건너 갔으면 어떻게든 그 돈이라는 건 흔적이 남고 구린내가 남기 때문에 물증이 명확하게 있을 것인데, 사실 8억을 제외한 나머지는 약속만 하고 건너가지는 않은 상황"이라면서 "그렇다면 '돈을 줄게'라고 각서나 약정서를 쓰거나 한 문서가 있다면 또 이게 물증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만배씨가 이들에게) 약속만으로도 처벌이 된다"며 "법률 문서가 다른 거하고 달라서, 과연 이게 증거로 백업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서 공소 유지가 되느냐 안 되느냐로 귀결이 되는 것"이라고 부연해 사실상 '김만배의 진술'이 관전 포인트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조 의원은 검찰이 정 실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 "다른 데는 모르겠고 국회 본관에 위치한 민주당대표 정무실장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국회의장께서 '여기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곳이니까 압수수색보다는 임의수사를 해달라'고 했는데 이후 나타난 결과는 영장 집행이었다. 그리고 실제로 압수물을 갖고 간 것은 파지들과 인터넷 검색한 로그 기록으로 하나 마나한 것들을 가지고 갔다"며 "(사실상 이 대표와 민주당을 겨냥한) 창피 주기 아니냐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검찰의 압수수색 의도에 대해 "실제 (증거가) 나오는 건 없더라도, 정치자금이나 대선자금 쪽으로 자꾸 몰고 가기 위해서는 어쨌든 여의도, 특히 정당 사무실, 국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는) 이런 그림이 필요했던 것"이라면서 "명분 쌓기용"이라고 강한 의구심을 내비쳤다.

반면 이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허무맹랑한 조작조사"라고 비판하면서 "이 조작은 결국 진실이 드러나게 된다"며 자신의 결백을 피력하는 듯 당당한 모습이 보여주고 나섰다.

더나아가 이 대표는 검찰을 향해 "검찰의 창작 완성도가 매우 낮은 것 같다. 검찰이 훌륭한 소설가가 되기는 쉽지 않겠다"고 비꼬면서 "국민을 속이고 역사를 속이는 것도 잠시라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비판을 가하기도 했다. 다만 이 대표는 검찰이 정 실장의 압수수색 영장에 이 대표를 '정치적 공동체'로 적시한 것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며 황급히 자리를 떠났다.

한편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법원을 향해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용 부원장의 재산 6억여 원을 동결해 달라고 최근에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검찰은 김 부원장의 예금·채권 등 재산에 대한 '기소 전 추징보전'을 청구하고 나선 것인데, 추징보전은 피의자를 기소하기 전에 범죄를 통해 얻은 것으로 의심되는 수익에 대해 동결하는 절차로, 사실상 유 전 본부장이 김 부원장에게 전달했다고 한 수억원에 대해 검찰은 김용 부원장의 재산을 임의 처분하지 못하도록 선제조치를 취한 셈이다. 
   
다만 민주당에서는 정진상 실장의 강제수사에 돌입한 검찰을 향해 '정치쇼'라고 반발음을 내고 나서며 강한 맞대응을 펼치고 나섰는데, 그러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가 구체적인 사안에 관여하진 않는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성남시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벌어진 지역 토착 비리 범죄에 대한 통상적인 수사라고 보면 된다"고 말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