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文은 김일성주의자' 발언에 野측 고발 검토
환노위 전해철 "여야 협의 안되면 위원장 판단대로"
민주당측 "모욕죄 해당, 국회 권능에 대한 도전인 것"
국민의힘측 "국회 권위 훼손으로 규정하기 힘들어"
정진석 "文의 김일성주의 추종 의심, 한사람 뿐인가"
윤건영 "색깔론, 정진석 천박함이 상상 이상...추해"

(왼쪽부터)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7일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의 고발 여부를 두고 여야가 연일 치열한 대립각을 보이며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는 줄다리기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국회 환노위는 이날 근로복지공단에 대한 국정감사를 개시하기도 전에 여야에서 김문수 위원장의 고발 건과 관련해 공방이 벌어졌는데, 이에 민주당 소속의 전해철 환노위원장은 결국 여야 의원들을 향해 오전까지 간사 간 협의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여야의 협의가 되지 않으면 위원장 판단대로 진행하겠다"고 양측을 향해 경고했다.

앞서 김문수 위원장은 지난 12일 국감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김일성주의자'라고 주장해 국감장에서 퇴장 당했는데, 이날도 마찬가지로 국회 환노위 국감장에서는 '김문수 위원장의 고발' 문제로 거센 공방을 이어 나갔다.

특히 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김 위원장은 반복되는 발언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며 "누구를 존경한단 것만으로도 '김일성 주의자'로 낙인찍은 발언은 심각한 모욕 언행이 분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같은당 윤건영 의원도 "김 위원장의 사과가 믿을 수 없다는 게 여실히 드러났다"며 "(김 위원장은 국감장에서) 사과하고 나서도 곧바로 (다음날)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의 발언을 뒤집었는데, 국회 권능에 대한 도전인 것"이라고 분노감을 표출했다.

더욱이 윤 의원은 "국회의원이 간첩이라니 말이 되느냐. 그러면 저를 뽑아준 지역구와 국회의원이 뭐가 되느냐"며 "통상 이 정도라면 집권 여당이나 대통령이 책임지고 사과하든지 수습해야 하는데, 공당의 대표(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는 오히려 찬동하는 발언까지 했다"고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반면 여당인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은 "전체적인 상황을 보면 (김 위원장의 발언은) 국회의 권위를 전체적으로 훼손했다고 하는데 명시적으로 규정하기 힘들다"며 국회법 제13조 국회 모욕죄에 성립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임이자 의원도 "모욕죄의 경우는 모욕적 언어로 국회 권위 훼손 때인데 김문수 위원장이 언제 국회를 모욕했느냐. 김 위원장은 민주당 의원들의 질문에 대해 본인이 양심과 자유에 의해 답변한 것이다"면서 "(민주당 측은 모욕죄가) 성립이 안 되는데 고발한다는 건 다수의 횡포이기에 절대 응할 수 없다"고 맞대응을 펼쳤다.

한편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김일성주의를 추종하는 사람이 아닐까 의심하는 사람이 김문수, 한 사람 뿐이냐"면서 야권을 향해 "민주당은 언제까지 북한 주민의 인권에 등 돌리고 김정은의 친구로 남아 있을 생각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 비대위원장은 민주당을 향해 "광화문 광장에서 김일성 만세를 불러도 처벌받지 않아야 표현의 자유가 완성된다고 했던 사람들이, 김문수의 발언에 이렇게 재갈을 물려서야 되겠느냐"고 질타했다. 

이에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같은날 곧바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 비대위원장을 향해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색깔론으로 국정 운영을 하려고 하는가. 국민의힘 수준과 실력이 그 정도밖에 되지 않는가"라고 쏘아 붙이면서 "집권여당 대표의 천박함이 상상 이상이다. 추하다"고 맹폭하려 대립각을 펼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