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실험이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 직면하게 될 것"

한미일 외교장관은 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와 지역·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한 3국간 공조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외교부
한미일 외교장관은 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와 지역·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한 3국간 공조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미일 3국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 핵실험 시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임을 강조했다.

22일(현지시각) 박진 대한민국 외교부장관,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장관, 그리고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대신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총회를 계기로 열린 한미일 외교 장관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3국 장관들은 "21세기의 가장 시급한 도전들에 대한 대응을 모색해 나가면서 강력한 한미일 3국 협력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기 위해 오늘 유엔총회 계기 뉴욕에서 만났다"며 "대한민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동맹 공약과 우리의 긴밀하고 오랜 우정은 우리의 국민들과 지역, 전세계의 안보와 번영에 긴요하다"고 했다.

이날 장관들은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진전시켜 나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장관들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이 지역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는 북한의 올해 다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면서 북한의 핵실험이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재확인했다. 

장관들은 북한의 새로운 핵 정책 법령 채택을 포함하여 북한이 핵 사용과 관련해 긴장을 고조시키고 안정을 저해하는 메시지를 발신하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방위 공약을 재확인했다. 장관들은 북한이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상의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하고, 국제사회가 동 결의들을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장관들은 진지하고 지속적인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북한이 협상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이를 위해, 블링컨 국무장관과 하야시 외무대신은 한국의 '담대한 구상'의 목표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마지막으로, 장관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일방적인 공격을 규탄하고 우크라이나의 주권, 독립, 그리고 영토 보전에 대한 굳건한 지지를 표명했다. 

이어 세계 어디에서도 무력 또는 강압에 의한 영토 및 지역의 현상 변경 시도에 반대할 것임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