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비대위 "범죄와의 전쟁 시작", 김근식 "민주당, 플랜B 대비해야" 경고음

(왼쪽부터)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을 역임했던 김근식 경남대 교수. 삿포커스DB
(왼쪽부터)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을 역임했던 김근식 경남대 교수. 삿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각종 의혹에 대한 검경 수사가 진전을 보이면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현실화 될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커져 가고 있는 상황인 가운데 국민의힘에서는 급기야 '포스트 이재명에 대비하라'는 경고까지 내면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공세 수위를 높이고 나섰다.

◆ 권성동 "이재명 둘러싼 범죄 의혹의 범위는 상상을 초월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마지막으로 참석하여 "야당 대표를 둘러싼 범죄 의혹의 범위는 상상을 초월한다"면서 "이제 우리 모두 심기일전해 성역 없는 범죄와의 전쟁을 시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와 쌍방울의 검은 커넥션이 날마다 언론을 장식하고 있다"면서 "작년 7월 적극적 거짓말을 운운하며 이 대표에게 면죄부를 줬던 권순일 전 대법관은 화천대유로부터 수억 원의 고문료를 챙겼다. 경찰이 이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해 보완 수사 결과를 검찰에 통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원지검 성남지청의 박은정 검사는 이를 뭉개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유력 정치인과 기업, 사법부가 얽혀있는 '아수라 카르텔'"이라면서 "이 모든 것은 법치주의의 위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법치의 위기는 국가의 위기다. 이를 내버려 둔다면 우리나라는 권력자와 범죄자의 카르텔이 국가를 지배하는 후진국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맹폭했다.

특히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이런 상황 속에서도 민주당은 검찰과 감사원의 역량을 저해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시행령을 흔들고 감사원을 민주당이 장악한 국회의 발 아래 두려고 한다"고 경고음을 내보였다.

◆ 국민의힘 비대위, 이재명 '사법리스크' 총공세 "민주당, 이재명 방탄 지나쳐" 직격

아울러 정점식 비대위원도 같은 회의에서 "오늘부터 나흘 간 국회 대정부질문이 시작된다"면서 "이 대표 관련 대장동 백현동 개발 특혜, 성남FC 후원금 비리 사건, 법인카드 유용 등 각종 의혹과 검찰 수사 상황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해 쌍방울 그룹 실소유자인 김성태 전 회장이 태국 현지에서 호화 도피 생활을 하고 있는 것도 국민의 공분을 일으키며 큰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더욱이 김상훈 비대위원도 이날 "민주당은 이 대표를 위해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다. 이 대표에 대한 방탄이 지나치다"고 비판했고, 김행 비대위원도 "(민주당의 정치 행보는) 분명 이재명 사법리스크를 방어하기 위한, 방탄국회를 위한 야당의 공세이자 물타기를 하고 있다"고 거들었다.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는 쌍방울 그룹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을 도마위에 올리며 총공세를 벌였다.

◆ '포스트 이재명' 당부 나선 김근식 "이재명 지키려다 민주당 망할까봐 우려돼"

이에 더해 당 비전전략실장을 역임한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이 대표는 당대표로 선출이 됐지만, 컨벤션 효과는 말할 것도 없고 오히려 민주당 지지율이 덜어지는 기이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 벌써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가 돼 있고 그 다음에 성남FC와 관련해 제3자 뇌물로 기소 의견을 송치가 돼 있다"면서 "민주당은 이 대표를 지키려고 하다가 우리 대한민국 정치 발전의 한 축인 민주당이라고 하는 공당이 같이 망할까봐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한 두 개가 아니고 연이어 나올텐데, 그걸 (민주당은) 이렇게 (이 대표 개인을 위해) 철벽방어를 해서 나중에 그 후유증을 어떻게 감당할지 걱정이 된다"며 "민주당은 '플랜B'를 준비해야 한다"며 '포스트 이재명에 대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고 나섰다.

◆ 현근택 "그건 與의 희망사항, 다만 균열 나올지도...'공도동망'에서 '각자도생' 할수도" 

반면 이날 함께 출연한 민주당 전 선대위 대변인을 역임했던 현근택 변호사는 "(국민의힘의) 희망사항인 것 같다"고 맞받아 치면서 "사실 이 대표는 선거법 뿐 만 아니라 여러가지 사법리스크를 그동안 잘 극복해 왔다"고 강조하며 '이 대표의 친형 강제입원' 의혹에서 최종 '무죄'를 받아냈던 것과 같이 이번에도 변호사비 대납 등 각종 의혹을 "충분히 이겨낼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현 변호사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문제와 관련해 "앞으로는 당연히 (민주당 내) 균열이 나올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왜냐하면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수준까지 가면 민주당이 이 대표를 지키기 위해서 같이 망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그래서 지금 '공도동망'(共倒同亡, 같이 넘어지고 함께 망한다)의 우려처럼 보이지만, 조금 지나면 '각자도생'(各自圖生, 각자가 스스로 제 살 길을 찾는다) 할 거라고 본다"고 상황을 짚기도 했다. 

◆ 민주당 향해 연일 '플랜B' 경고, 김근식 "같이 망하기 전에 '컨틴전시 플랜' 짜야"

심지어 김근식 교수는 앞서 지난 16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라도 민주당은 플랜B를 준비하는 게 좋을 거다"면서 "온갖 혐의의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재명을 당대표로 뽑는 건 민주당의 자유이지만, 끝까지 결백을 주장하고 무죄를 입증하는 건 힘들거다. 아무리 전과4범의 사법불사조라지만 계속 닥쳐오는 사법리스크 앞에서는 역부족일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민주당 의원들도 정말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라. 이 대표가 진짜 아무 혐의없이 유죄판결 이후를 대비하는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 위기상황을 미리 준비하는 비상계획)을 짜야 할 것이다"며 "끝까지 '닥치고 옹호' 하다가는 벼랑 끝에서 같이 망하게 된다"고 연일 경고음을 내보였다.

◆ 이재명, 연일 당내 의원들과 식사모임 가지며 "도와 달라" 호소

반면 이 대표는 최근 당내 의원들과 잇따라 식사 모임을 가지며 협조를 구하고 나선 모습이었는데, 이날도 이 대표는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서울·인천 지역의 초선의원들과 오찬을 가졌다. 여기서 이 대표는 초선 의원들을 향해 "취임 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잘 해낼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당부의 이야기로 시작했다"고 천준호 비서실장은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이 대표를 향한 각종 의혹 수사들은 이 대표를 향해 점점 조여오는 듯한 모습을 보였는데, 특히 이날 윤희근 경찰청장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 대표의 '성남 FC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보완 수사 과정에서 참고인이라고 볼 수 있는 관련자들의 진술이 일부 바뀌었고, 압수수색으로 나온 증거자료가 바뀐 진술에 상당 부분 부합했다. 그리고 고발인 이의신청도 있었고, (그러다 보니) 검찰에서 보완 수사 요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즉, 과거에는 '증거 불충분'으로 수사가 진척되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증거가 보완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는 얘기인 것이다.

◆ 변함없는 '이재명 방탄체제' 野지도부, "尹 정권, 정적 탄압에만 몰두" 반발음 여전 

한편 민주당 측에서는 여전히 이 대표의 방탄체제를 이어가면서 변함없는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특히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권 출범 후 국민과 야당을 패싱하고 국정운영을 하면서 검찰 공화국이 탄생했다. 겉으로 협치와 통합을 말하면서 실제로 정적 탄압에만 몰두한 게 윤석열 정권의 본질인 것"이라면서 "기우제를 지내듯 될 때까지 한다는 식으로 전 정권을 겨냥한 전방위 수사는 무리도 아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더욱이 박범계 대책위원장은 "윤 정권은 불공정한 수사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은데도 폭주기관차처럼 경찰 검찰 감사원 등 모든 사정 기관을 동원해 전 정부와 야당인사 수사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박균택 대책위 부위원장도 "경찰은 새로운 증거를 발견했다고 주장하지만 사건 본질이 공익기구라는 점에서 변화가 없다"며 뇌물죄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