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 전문가 모아 독립 의사결정 조직 구성…초대 단장 박홍근 회장

작년과 올해 광주에서만 두차례 건설현장 붕괴사태 주요 책임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혁신단을 출범했다. ⓒHDC현산
작년과 올해 광주에서만 두차례 건설현장 붕괴사태 주요 책임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혁신단을 출범했다. ⓒHDC현산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광주에서만 두 차례 참사를 일으킨 HDC현대산업개발이 안전·품질 기술경쟁력 쇄신을 위해 시공혁신단을 출범했다.

18일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박홍근 서울대 교수‧한국콘크리트학회장을 단장으로 한 시공혁신단을 지난 17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시공혁신단은 '전문적 시각의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한 안전·품질 기술 경쟁력 확보'가 목표다. 사내외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적인 의사결정 조직으로 운영된다고 HDC현대산업개발은 설명했다.

박홍근 시공혁신단장은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이면서 현재 한국콘크리트학회장을 맡고 있는 국내 구조 및 품질 분야 권위자다. 박 단장 합류로 HDC현대산업개발은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외부인의 객관적인 시각으로 안전∙품질관리 시스템을 실효적으로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공혁신단 부단장은 박호종 상무가 맡는다.

시공혁신단은 건설 및 CSO 조직의 안전·품질 시스템과 현장의 시공관리 혁신방안 등에 대해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보완해 나가며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전략과제로 안전·품질 정책 실효성 강화와 객관적 시각의 진단 및 개선을 설정했다.

이와 관련한 중점업무로 ▲안전·품질 관련 정책 이행에 대한 점검 및 피드백, 안전·품질 혁신과제의 발굴 ▲레미콘 및 콘크리트 품질 개선을 위한 레미콘 공장 합동 점검과 품질 확보방안 제시 ▲고위험 현장의 시공 안전 진단 및 개선책 마련 ▲협력사의 시공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품질관리 및 우수기술 적용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관련 전문기관 및 학회 그리고 협력사 등과 함께 공 안전 역량과 최신기술의 적용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박홍근 시공혁신단장은 "전문가적 시각에서 시공품질 향상에 조언을 아끼지 않고 시공혁신단이 HDC현대산업개발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작년 6월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사고와 지난 1월 광주 화정동 아파트 붕괴 사고 등이 연이어 일어나면서 신뢰도에 큰 오점을 남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