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력으로 문제 풀어나가길…코로나로 몰린 서민들 신용 대사면도 검토해 달라”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20일 "정무직 공무원은 임기가 보장되는 공무원이 아니다"면서 "정무적 판단으로 그 자리에 갔다면 주도세력이 바뀌면 물러 나는 것이 국민과 시민에 대한 도리이고 순리"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20일 "정무직 공무원은 임기가 보장되는 공무원이 아니다"면서 "정무적 판단으로 그 자리에 갔다면 주도세력이 바뀌면 물러 나는 것이 국민과 시민에 대한 도리이고 순리"라고 강조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11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을 촉구했다.

홍 시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옛날 왕조시대에도 새로운 왕이 등극하면 국정쇄신과 국민통합을 위해 대사면을 실시해 옥문을 열어 죄인들을 방면했다고 한다”며 “그 왕의 은사권이 지금의 대통령 사면권”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곧 8·15광복절이 다가온다”며 “돌아오는 광복절에는 국민 대통합을 위해 이 전 대통령님을 비롯해 여야 정치권 인사들을 대대적으로 사면하고 경제 대도약을 위해 이 부회장을 비롯해 경제계 인사들도 대사면을 하여 국민통합과 경제대도약의 계기를 삼도록 윤석열 대통령께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홍 시장은 “이제는 검찰총장이 아닌, 대통령이시다. 정치적으로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십시오”라며 “치솟는 물가와 민생고로 서민생활이 피폐해져 간다. 코로나로 인해 몰린 서민들에 대해 신용 대사면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홍 시장은 이에 앞서 같은 날 올린 페이스북 글에선 “정무직과 산하단체장 임기를 선출된 단체장 임기와 일치시켜 알박기 인사를 금지하도록 하고 더 이상 블랙리스트 논쟁이 없도록 대구시는 이번 시의회 첫 회의에서 단체장, 정무직, 공공기관장 임기를 일치시키는 조례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원래 양심적인 공직자라면 으레 그렇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임명권자가 바뀌었음에도 임기를 내세워 비양심적 몽니를 부리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지난 선거 때 후보자 시절 내세운 공약을 입법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이런 기조를 의식한 듯 앞서 정명섭 대구도시공사 사장이 취임 2개월여 만에 사의를 밝힌 데 이어 11일엔 이승익 대구문화재단 대표, 박인건 대구오페라하우스 대표, 박상철 대구관광재단 대표가 공동입장문을 통해 “남은 임기와 무관하게 대표직을 내려놓기로 했다”고 사의를 표명하는 등 속속 조직개편이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이렇듯 단체장과 정무직, 공공기관장 임기를 일치시키자는 홍 의원 주장과 비슷하게 앞서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조차 지난 10일 임기제 공무원의 임기를 대통령 임기와 일치시키는 제도 개선에 나서자고 제안한 바 있는데, 다만 국민의힘에선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가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동의한다”면서도 “공공기관장 임기와 대통령 임기를 맞추기 위해 그 이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지난 정부 말에 알박기 인사한 사람들을 먼저 정리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송 원내수석은 “정치편향 논란으로 형사고발까지 당했던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민주당 의원 출신으로 독립기관 중립성을 훼손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문재인 캠프에서 재외선거 총괄한 후 재외동포재단으로 옮겨서 정권 홍보와 선거운동 의혹이 제기된 김성곤 이사장 등 이런 분들이 민생과 국가발전으로 가기 바쁜 윤 정부의 발목을 잡고 있다. 특히 소주성 설계자인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민주당 소속 국회부의장까지 지낸 이석현 민주평통수석부회장 등 윤 정부와 국정운영 철학과 이념에 맞지 않으면서도 자리 연연하며 버티기를 계속하고 있다”고 ‘알박기 인사’들을 일일이 꼬집어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