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주요 온라인·모바일 게임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선언
‘무작위·랜덤’ 표현은 삭제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이 확률 조작을 주장하며 시위를 위해 준비한 트럭. ⓒ온라인 커뮤니티 인벤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이 확률 조작을 주장하며 시위를 위해 준비한 트럭. ⓒ온라인 커뮤니티 인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확률 조작’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메이플스토리가 대대적인 혁신을 예고했다. 연일 유저들과 정치권의 뭇매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민심을 잃었다’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유저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넥슨은 기존에 공개해 온 캡슐형 아이템은 물론,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다.

대상은 현재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으로,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까지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이플스토리 정보를 우선적으로 공개한다는 입장이다.

넥슨은 가장 큰 논란 대상인 ‘큐브’ 아이템의 확률을 5일 중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내부적으로 철저한 조사와 검증을 거친 후, ‘큐브’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을 포함한 세부 수치를 모두 포함해 공개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기존에 공개하고 있었던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정보와 함께 ‘유료 인챈트(강화)’ 확률까지 공개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실행한다. 앞으로는 아이템 설명에 있어 ‘무작위’, ‘랜덤’ 등의 용어 사용도 피한다.

이 밖에도 유저가 검증하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내 도입, 각종 확률 요소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가능한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확률 내용을 유저들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요소가 발견될 경우 빠르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정헌 넥슨 대표는 직원들에게 쓴 편지를 사내 시스템 공지로 띄우며 “직원 여러분 모두 우리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에 많은 논란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고 계실 것”이라며 “모든 것이 온전히 저를 포함한 경영진의 몫이다. 이용자분들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에 진심으로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이어 “넥슨과 넥슨 게임, 그리고 게임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눈높이가 달라지고 있는데 저부터가 이런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다”며 “반성한다. 변화를 시작해 넥슨을 성장시켜준 우리 사회 눈높이에 맞추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