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노조, 윤 원장에 5일까지 자진사퇴 요구
사모펀드 사태 책임론도 외면 못해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금융감독원지부 관계자들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금융감독원지부 관계자들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안팎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외부에서는 라임·옵티머스 등 잇따른 사모펀드 사태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고, 내부에서는 인사와 관련해 노조가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4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노조는 전날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헌 금감원장은) 더 이상 금감원을 욕보이지 말고 자진사퇴하기 바란다”며 “5일 금요일까지 거취를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달 19일 단행된 금감원 정기인사에서 과거 채용비리에 연루돼 내부 징계를 받은 직원 2명이 각각 부국장과 팀장으로 승진한 것을 문제 삼았다. 노조는 인사 직후 내부 소식지에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금감원을 비판했다.

당시 노조는 “금감원을 적폐집단으로 전락시켰던 채용비리 연루자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승진했다”며 “채용비리 여파로 무고한 직원들이 3년째 승급제한과 성과급 등 임금 삭감의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정작 연루자들은 승진을 하다니, 금감원에 과연 정의란 것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노조에 따르면 금감원은 채용 탈락자들이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으로 1억2000만원을 지급했지만 아직까지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은 상황에서 채용비리 가담자를 승진시켰다. 지난 2일 우리은행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부정입사자들을 퇴직조치한 것과는 정반대의 행보다.

노조는 “금융권으로부터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잘못된 인사는 되돌릴 수 없고, 윤 원장이 이번 인사 참사를 책임지는 방법은 사퇴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사퇴하지 않고 버틴다면 무사히 퇴임하기 어려울 것이다”며 “대가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융정의연대·민달팽이유니온·민생경제연구소·참여연대경제금융센터·청년유니온도 같은 날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금감원은 부당한 인사 조치를 즉각 취소하고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만연한 금융권 채용비리를 해결하는데 모범을 보일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시사포커스DB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시사포커스DB

◆ 사모펀드 사태 금감원 책임론 대두되자 “판매사 책임이 더 커”

한편 금감원은 사모펀드 사태를 판매사들에게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금융당국이 감독 업무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생긴 사태인데 운용사·판매사에만 책임을 지우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윤 원장은 금감원을 교통경찰에, 판매사를 신호위반자에 비유하며 금감원의 책임이 크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 원장은 지난달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저희 책임이 결코 없다고 말씀은 못 드리지만 저희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보지 않는다”며 “여러 관련 주체들이 있는데 운용사 잘못도 있지만 소비자에게 그렇게 판매한 판매사 잘못이 매우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마치 교통경찰하고 신호 위반자 관계 같은 것”이라며 “신호를 위반했다고 교통경찰이 일일이 책임질 순 없다. 저희의 어려움도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