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노조, 윤 원장에 5일까지 자진사퇴 요구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시사포커스DB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노동조합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노조가 윤 원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윤 원장이 입장을 밝힐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노조는 윤 원장에게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5일까지 거취를 밝히라”고 거세게 압박을 하고 있다. 윤 원장은 오는 5월 임기가 끝나는데, 연임 가능성이 제기되자 노조가 이를 저지하기 위해 이러한 행동에 나섰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노조는 지난달 19일 단행된 금감원 정기인사에서 과거 채용비리에 연루돼 내부 징계를 받은 직원 2명이 각각 부국장과 팀장으로 승진한 것을 문제 삼았다. 노조는 인사 직후 내부 소식지에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금감원을 비판했다.

당시 노조는 “금감원을 적폐집단으로 전락시켰던 채용비리 연루자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승진했다”며 “채용비리 여파로 무고한 직원들이 3년째 승급제한과 성과급 등 임금 삭감의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정작 연루자들은 승진을 하다니, 금감원에 과연 정의란 것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노조에 따르면 금감원은 채용 탈락자들이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으로 1억2000만원을 지급했지만 아직까지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은 상황에서 채용비리 가담자를 승진시켰다. 지난 2일 우리은행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부정입사자들을 퇴직조치한 것과는 정반대의 행보다.

이후 지난 3일에는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헌 금감원장은) 더 이상 금감원을 욕보이지 말고 자진사퇴하기 바란다”며 “만약 사퇴하지 않고 버틴다면 무사히 퇴임하긴 어려울 것”비판 수위를 높였다.

금감원 측은 그동안 없었던 일이라 난감하다는 분위기이다. 이날 오전 긴급 임원회의를 열고 관련 내용을 논의하긴 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입장은 발표하지 않았다.

노조 관계자는 “아직 금감원으로부터 연락이 오지는 않았다”며 “오늘까지 입장을 밝혀달라고 했기 때문에 일단 기다려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향후 윤 원장에 대해 검찰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