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백신확보 10차례가 넘는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
-"대통령이 10번도 넘게 지시해도 보건복지부와 질청이 말을 안 들어먹었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던 걸까요?"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정부의 궁극적인 책임은 대통령이 국민에게 져야 하는것이라며 백신확보 지체와 관련한 청와대의 대응방식을 비판했다. ⓒ시사포커스DB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정부의 궁극적인 책임은 대통령이 국민에게 져야 하는것이라며 백신확보 지체와 관련한 청와대의 대응방식을 비판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정부의 궁극적인 책임은 대통령이 국민에게 져야 하는것이라며 문대통령이 백신 확보를 여러차례 지시했다는 깨알정보를 청와대가 열심히 내세우고 있는 모양이라며 비판했다.

윤희숙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이 백신확보를 여러 차례 지시했다는 깨알정보를 청와대가 열심히 내세우고 있는 모양"이라며 "일찍이 4월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방문했을 때부터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가 끝나도 비축하겠다. 끝을 보라”고 말했다는 등 올해 10차례가 넘는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는 게 청와대 주장"이라며 이같이 비꼬았다.

윤 의원은 "대통령이 10번도 넘게 지시해도 보건복지부와 질청이 말을 안 들어먹었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던 걸까요?"라고 반문했다.

그는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장"이라며 "장관은 잘못에 대해 대통령에게 책임을 지고 정부의 궁극적인 책임은 대통령이 국민에게 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에게 불안과 실망을 줬으면 정부의 수장이 사과를 하고, 앞으로의 대응 경로를 제시하며 불안을 잠재워야 하는 문제"라면서 '‘대통령에겐 아무 잘못이 없어’라는 말의 내용도 적절하지 않지만, 국민들을 더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주변인들이 저런 말을 하는 구조"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윤희숙 의원은 "궁극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로부터도 대통령을 분리시키는 것이 그를 보호하고 보좌하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다면 그는 도대체 어떤 정보를 전달받고 있는 것일까요?"라며 "문재인 정부 들어 가장 눈에 띠는 변화는 정부 발표 자료에서 의미있는 내용을 보기 어렵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얼마전 발표된 기획재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은 장밋빛 선언으로 가득차 있다"면서 "내년은 빠른 성장과 혁신경제로의 전환의 해가 될 것이라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떤 조건에서 이것이 가능하다는 전제도 찾기 어렵다"면서 "오직 한 사람만을 의식해 만든 자료라는 점이 명확하다"고 지적했다.

또 "예전과 달리, 이젠 시장이나 학계의 어느 누구도 정부의 경제정책방향 발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서 "독일, 스웨덴, 대만, 싱가폴, 그리고 선거 이후의 미국, 이 코로나 재난 속에서 국민을 이끌기 위해 어떤 지도자의 자질이 필요한지 시사점을 찾을 수 있는 나라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앞에 무엇이 있는지 더듬더듬 나아가야 하는 미증유의 어둠 속에서 ‘(정치가 아닌) 과학이 이끄는 길로 가고 있습니다’라는 믿음을 국민에게 주는 것, ‘현재의 정보에 근거해 예측하자면 앞으로 어떤 경로가 우리 앞에 있습니다’라는 전망을 밝히고 그 근거들을 국민에게 널리 공개해 솔직하게 지혜를 구하는 것"이라고 했다.

윤희숙 의원은 "이것은 지금의 우리처럼 리더를 정보로부터 고립시키고 정부가 국민의 시각으로부터 괴리되는 것과 정반대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