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결정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한 잘못된 정치 행위
-당 차원의 소송은 없다,개별의원들은 소송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

10월 19일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발언하는 유상범 의원. 사진 / 박상민 기자
10월 19일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발언하는 유상범 의원.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여당 인사가 포함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명단을 공개한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상범 의원의 공개 사과와 징계를 요구한 데 더 나아가서 유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유 의원의 발언은 면책특권의 뒤에 숨어서 한 잘못된 정치행위”라며 “이런 행위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유 의원의) 사과와 상관없이 윤리위에는 제소할 것”이라고 했다.

법적 대응에 관해서는 "소송 여부는 개별 의원이 결정하는 것"이라며 "당 차원의 소송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당에서 할 수 있는 것, 원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윤리위 제소가 최대 권한"이라고 말하며 "여러명의 명단을 근거도 없이 (공개)하는 경우가 어디있나"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19일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김영호·김경협·김진표·김수현·이호철·진영·박수현 등 정부.여당측 인사의 이름이 포함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명단을 공개했다.

공개된 인사들 가운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이미 옵티머스 상품 투자 사실을 인정했지만 나머지 인사 대부분 “동명이인”이라고 반발했다.

실제 김진표라는 이름의 투자자는 1970년생으로 5선 의원 김진표가 아님이 확인됐고, 박수현이라는 이름의 투자자는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전 의원이 아닌 여성의 투자자로 확인됐다. 민주당 김영호 의원 측도 "동명이인"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유 의원이 옵티머스 금융사기 사건에 여권의 핵심 인사들이 개입됐다며 여권 인사들의 실명을 거론했지만 공개된 인물 대부분이 동명이인으로 확인됐다”며 “유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국민의힘은 그 책임을 물어 당 차원의 징계를 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