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밴 플리트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해
-음악은 세상을 하나로 만들어
-NYT, 포용성으로 잘 알려진 보이그룹으로부터의 악의 없는 발언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미국 국무부가 방탄소년단(BTS)의 한국전쟁 70주년 언급과 관련해 "긍정적인 한미 관계를 지지하는 데 노력해줘서 감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탄소년단(BTS)의 "증정적 한미 관계 지지"에 감사를 전한 미국 국무부 트윗터(사진/미국무부트위터)
방탄소년단(BTS)의 "증정적 한미 관계 지지"에 감사를 전한 미국 국무부 트윗터(사진/미국무부트위터)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4일(현지 시각) 트위터에 BTS 공식 계정을 태그하며 이같이 적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이와 함께 BTS의 수상을 축하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트윗도 리트윗했다. 그는 "당신들은 코리아소사이어티의 '밴 플리트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며 "음악은 세상을 하나로 만든다"고 밝혔다.

전날 미국 언론이 중국 네티즌들의 BTS 비난이 잘못됐다고 보도한 데 이어서 미 국무부는 BTS가 긍정적인 한미 관계를 지지하는 데 노력해줘서 감사하다며  공개적으로 BTS를 옹호한 것은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BTS는 지난 7일 한국전쟁 70주년을 기념해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비영리재단인 코리아소사이어티가 수여하는 밴 플리트상을 받은 뒤  "양국(한미)이 함께 겪었던 고난의 역사"라고  수상 소감을 통해 언급한 뒤 중국 네티즌들의 악의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BTS의 발언이 중국 내에서 한국전쟁에 참가한 중국 군인들의 희생을 무시하는 것이며 "미국의 입장에만 맞춘 편향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가 이후 삭제했다. 반면 뉴욕타임즈(NYT) 등 외신은 이에 대해 "포용성으로 잘 알려진 보이그룹으로부터의 악의 없는 발언이었다"며 BTS를 옹호하고 나섰다.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반대 여론이 확산되자 BTS를 모델로 기용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휠라 등 한국 기업들은 중국 SNS 등지에서 BTS 관련 게시물을 삭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