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집회 국민비대위 최인식 사무총장, “개천절 집회는 추진, 어떤 방식·방법으로 할지는 결정은 안돼”
이낙연 민주당 대표, "개천절 집회, 경찰 명예 걸고 차단“
정부·경찰, 코로나 방역 위해 공권력 총동원해서라도 집회 막겠다 선언

8.15 광화문집회 당시 모습. 사진 / 시사포커스DB
8.15 광화문집회 당시 모습.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코로나19 위기 속에 오는 10월 3일 개천절 집회를 강행한다는 소식 속에 경찰 공권력 총동원하여 집회 막는다는 정부·경찰의 방침이 충돌하면서 전운이 감돌고 있다.

21일 8.15 집회 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 최인식 사무총장과 시사포커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개천절 집회는 할 예정이나, 어떤 방법으로 집회를 열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찰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공동체를 위협하는 집회 등을 명예를 걸고 차단하라"고 말하며, 국민 또한 "추석 연휴에 만나고 모이는 일을 자제해줄 것을 거듭 부탁한다"고 재차 당부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개천절 집회에 반대하는 국민적 노(No) 캠페인을 제안한다”며 국민들의 캠페인 참여를 호소하고 나섰으며, 국민의힘, 국민의당, 정의당 등 여야 할 것 없이 개천절 집회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집회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며, 전세버스 사업자들도 운행을 거부한다는 입장 표명을 한 바 있다.

일부 보수단체들이 10월 3일 개천절에 도심 집회를 강행한다는 소식에 정부는 개천절 집회 강행하면 책임 묻고 구상권도 청구할 것이며, 집회 참가자 또한 처벌한다고 엄중히 경고하며 공권력을 총동원해서라도 코로나 방역을 위해 개천절 집회를 막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밝혔으며, 경찰 측에서는 경찰 병력을 동원 계획 등을 세워 집회 차단에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지난 8·15집회시 9500여명의 경찰병력이 동원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번 개천절 집회는 이보다 더 많은 경찰병력이 동원될 것으로 보이며 집회 참가자와 경찰의 극명한 대치가 전개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지난 16일 경찰청과 서울시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개천절 서울 시내 집회 신고 건수는 총 435건에 달한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경찰은 이중 10인 이상 규모로 신고 되거나 금지구역 집회를 신고한 87건에 대해 금지통보 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집회를 앞장서 추진하고 있는 8·15집회 참가자비상대책위원회(8·15비대위) 등 보수단체들은 지난 18일 입장문을 내고 "10·3 집회에 대한 금지통고는 헌법 위반"이라며 "문재인정권의 방역은 정치방역이요, 자유, 인권, 민주를 짓밟는 파쇼 방역"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그들은 "10·3 집회는 시민적 상식과 양심에 맡겨라. 공권력은 집회가 방역수칙 지키며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라"고 주장하며 "우리는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헌법에 보장된 모든 수단으로 문재인정권의 정치방역 코로나 독재에 맞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