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시국 참으로 이해 못할 일...집회 계획 철회 주시길"

정세균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정세균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일부 단체의 개천절 집회 강행 주장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16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나흘 연속으로 국내 발생 확진자가 100명 내외를 기록하고 있어 긍정적인 신호임이 분명하지만 소규모 집단감염이라는 지뢰와 조용한 전파자라는 복병이 우리 주변에 도사리고 있어 결코 안심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고 했다.

특히 정 총리는 "지난 광복절집회가 코로나19 재확산의 도화선이 되었고 이로 인해 값비싼 사회적 비용을 치르고 있는데 일부 단체가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며 "많은 국민들께서 그리운 부모, 형제와의 만남까지 포기하고 코로나19와 싸우고 계신 상황을 고려하면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이어 해당 단체에 "지금이라도 집회계획을 철회해 주시기 바란다"며 "집회가 강행된다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했다.

또 정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발생 9개월여 만에 전 세계 확진자 3000만 명, 사망자 100만 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며 "진행 양상을 보면 100년 전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놓았던 스페인독감을 연상케 하는데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던 당시 유일한 방어수단은 바로 마스크였 듯 지금의 상황도 그때와 다르지 않다"고도 했다.

이외 정 총리는 "지난 일요일 정부는 수도권의 거리두기를 2단계로 조정하되 추석 연휴를 전후해 2주간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해 특단의 대책을 해 나가기로 했는데 이번 조치는 일상생활에 영향이 큰 거리두기 단계를 현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숨을 고르는 한편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최대 승부처가 될 추석 연휴 기간을 보다 철저하게 대비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