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강력대응 예고 "개천절 집회 강행하면 책임 묻고 구상권도 청구"
여야 할 것 없이 정치권도 반대. 관광버스도 거부
더불어민주당, 개천절 집회 반대 차원 국민적 노(No) 캠페인 전개

8.15 광화문집회 당시 모습 / ⓒ시사포커스DB
8.15 광화문집회 당시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정세균 총리는 개천절 집회 신고와 관련하여 공권력을 총동원해서라도 개천절 집회를 막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정세균 총리는 “방역을 방해하거나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결과를 초래하면 책임을 묻고 경우에 따라 구상권도 청구할 방침”이며 “공권력을 총동원해 8ㆍ15 (집회) 재판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도 김영진 원내총괄수석부대표는 “개천절, 서울시내 집회 신고건수가 자그만치 435건에 달한다”고 밝히며 “전 국민적 방역 전선에 구멍을 내려는 집단이 있어 걱정스럽다”며 “집회 자제를 여러 차례 호소 드렸지만 일말의 반성도 없다”고 집회 관계자 및 참가자들을 비판했다.

덧붙여 그들은 “개천절 집회에 반대하는 국민적 노(No) 캠페인을 제안한다”고 말하며 “개천절 집회에 반대하는 국민께서는 온라인 댓글과 해시태그 달기에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야당인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도 집회 참여를 자제해 줄 것을 공개 요청하며 “집회는 당(국민의힘)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극우단체와 선긋기를 했으나, “집회 참석 당원들을 징계할 계획은 없다”고 말해 빈축을 사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런 국민의힘을 향해 “개천절 집회에 참여하는 이들은 출당 조치하라”고 요구하며 국민의힘이 집회 자제 요청이 진심인지를 확인하려고 했었으나 국민의힘 관계자는 “안철수 대표가 다른 당에 그런 요구를 하는 것은 월권”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허이재 전세버스연대지부장은 16일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광복절 집회 이후 코로나 확진자가 진짜 말도 못 할 정도로 급속도록 확산이 많이 됐다”며 “전국 전세버스 업체들이 힘든 상황임에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코로나 확진을 막고자 하는 취지에서 운행 거부를 선언하게 됐다”고 밝히며 코로나 방역을 위해 일조하고 있은 행동을 보였다.

한편 일부 극우 보수단체들이 정부와 정치권들의 개천절에 집회를 하지 말라고 호소에도 불구하여 10월 3일 개천절에도 도심 집회를 열겠다며 경찰에 신고서를 제출하고 있는 상황이며 '8·15 집회 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라"고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벌이며 집회 강행의지를 보여 국민의 우려를 불러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