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제, 정치 신인 아닌 수차례 공직자 재산신고 경험했던 의원들 다수 포함
-MBC가 방송장비 챙겨 내가 사는 아파트에 쳐들어왔다
-4.15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1주택 공천 기준으로 제시
-'공천 기준' 맞춰 선거공보물 의도적으로 빼고 신고했다면 더 심각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재산신고에서 11억원을 누락해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된 조수진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이 “비례대표의 경우 법적 소구력을 갖는 첫 공식 자료는 당선 후 공직자 재산신고가 된다"며 "정치 신인이 아닌 국회의원, 기관장 등 수차례 공직자 재산신고를 경험했던 의원들이 다수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사진/조수진페이스북)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사진/조수진페이스북)

조수진 의원은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여러 법조인들이 여당, 여당 2중대 의원들을 선관위에 신고했다고 우리 방 보좌진들에게 알려왔다며 신고 자료도 통째로 보내왔다고 알렸다.

이어 "여당 지역구 의원들의 경우 총선 선거공보물과 이번 공직자 재산신고 내역을 대조해본 결과 부동산 등에서 석연치 않은 변동이 있다는 것"과 "전세권 누락, 부동산 미신고, 자신 명의의 예금 미신고, 비상장주식 미신고 등의 다양한 문제가 보인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지역구 의원 중엔 정치 신인이 아닌, 국회의원, 기관장 등 고위 공직을 거치며 수차례 공직자 재산신고를 경험했던 의원들이 다수 포함됐다"며 "강원도지사와 17,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광재, 19대 국회의원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지낸 이상직, 의정부검사장을 지낸 김회재, 전국법관대표회의 의장을 지낸 최기상, 충남도지사 비서실장을 지낸 문진석, 서울시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을 거쳐 현 여당 대변인인 허영 의원 등이 대표적"이라고 실명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의 기준은 선거공보물이고, 상대 후보가 있는 만큼 총선 이후 재산 내역이 달라졌다면 허위사실공표로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소개하고, "선거 때 지역 후보자가 선거 사무장을 두고 선관위와 면밀하게 조율해 선거공보물 내용을 마련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또한 "4.15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1주택을 공천 기준으로 제시했고 강조했다"면서 "'공천 기준'에 맞춰 선거공보물에 의도적으로 빼고 신고했다면 더 심각해진다. 지역 유권자를 속였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조수진 의원은 "비례대표의 경우 법적 소구력을 갖는 첫 공식 자료는 당선 후 공직자 재산신고가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후보 신청 당시 적어 당에 제출하는 내역과 차이가 있으면 선관위가 조사해야 한다는 게 여권의 주장.
그래서 여당, 여당 2중대 비례 의원들도 똑같이 신고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공직자 재산신고 경험이 있는 의원들이 포함됐다.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진애, 국가인권위원 출신의 양정숙 의원 등이다. 김홍걸 이수진 윤미향 의원 등도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윤미향 의원은 후보 때 등록한 아버지 명의 재산을 당선 후 공직자 재산신고 때는 제외했다. 실제로는 자신의 재산이기에 신고했다가 당선 후 빼야 할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

또 "김홍걸 의원은 부동산 문제가 잘못된 것 같다"고 적었다.

조수진 의원은 "MBC가 방송장비를 챙겨 내가 사는 아파트에 쳐들어왔다고 한다"며 "보통 몇시쯤 나가고 몇시쯤 들어오냐 등등 별별 것을 물었다고 한다"고 알렸다.

조 의원은 "나는 피의자가 아니다"고 강변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2중대에 넘쳐나는 그 수많은 피고인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림'을 만들어 범죄자처럼 몰아가려나본데, 상식이 있는 사람은 속지 않는다면서 추미애 장관 아들에 이어 딸까지 의혹에 의혹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데도 일개 야당 비례 초선 때려 잡아보겠다고 혈안이 돼있다니,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조국, 추미애, 윤미향, 유재수, 울산시장 선거공작 사건, 드루킹 여론 조작 사건 등엔 그토록 관대하더니 기가 막힌다"고 했다. 

조수진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관제언론이 어디 MBC뿐이랴. 여당은 제발 정신 차리길 바란다"며 "야당 비례 초선의원 꼬투리잡아 짓밟으려해도 정국은 정부-여당 맘 먹은대로 흘러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직 무법부 장관은 딸에서 아들로 의혹이 옮겨붙더니, 현직 무법부 장관은 의혹이 아들에서 딸로 번지고 있다"면서 "무법부의 전현직 쌍두마차가 외치는 '검찰 개혁'의 정체는 대체 뭔가"라고 꼬집었다.

그리고 "김남국 의원 등 작금의 더불어민주당 초선들은 작년 이맘때 대검찰청 앞에서 진을 치고 '조국 사수'를 외친 대가로 공천을 받고 국회의원이 됐다"면서 "이번엔 용산 국방부 앞에 진을 칠까. 선거도, 공천도 없는데 이번에도 결사옹위 할까.'안 한다'에 한 표!."라고 했다.

한편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관위에 재산 18억5천만원을 신고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공개된 국회의원 재산신고 내역에 따르면 조 의원의 재산은 30억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불과 5개월 사이에 현금성 자산이 11억가량 증가하자 '허위 신고' 논란이 불거졌고, 논란이 일자 조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단순 실수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수진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