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 유엔 대북제재 리스트에 있는 기업 확인
-하태경간사, 통일부가 국가정보원에 대상 기업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것 같다
-김병기 간사,통일부와 국정원의 정보 교류가 좀 원활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취임과 함께 추진되던 통일부의 '남북 물물교환 사업'이 철회되었다. 남한의 설탕과 북한의 술을 맞바꾸는 물물교환 방식의 남북 교류협력 승인 여부를 검토 중인 북한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가 '유엔 대북제재 리스트에 있는 기업임이 국정원에 의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위임과 함께 추진되던 통일부의 '남북 물물교환 사업'이 철회되었다.ⓒ시사포커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위임과 함께 추진되던 통일부의 '남북 물물교환 사업'이 철회되었다.ⓒ시사포커스

통일부는 24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업무보고서에서 "남북 물물교환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던 북한 고려개성인삼무역회사와의 사업 계획을 철회했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전했다.

하태경 의원은 “통일부가 국가정보원에 대상 기업에 대해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것 같다”며 “해당 사업은 완전히 철회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취임 직후부터 대북제재 위반을 피하면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기 위한 남한의 설탕과 북한의 술을 맞바꾸는 물물교환 방식의 '작은 교역' 구상을 밝혀왔고, 최근 남측의 남북경총통일농사협동조합과 북측의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간에 승인을 검토해 왔다.

하지만 최근 국정원은 통일부가 남북 교류협력 승인 여부를 검토 중인 북한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가 ‘유엔 대북제재 리스트에 있는 기업’이라고 확인했다.

한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통일부와 국정원의 정보 교류가 좀 원활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며 “황감댐 (무단방류) 관련한 문제도 그렇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에는 서호 통일부 차관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