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쉬면서 접근 언젠가는 남북간 통일로 가는 오작교 만들어질 듯"

이인영 통일부 장관 내정자 / ⓒ시사포커스DB
이인영 통일부 장관 내정자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 내정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군사적 긴장을 일으킬 수 있는 행동, 이런 것들은 절대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6일 이 내정자는 인사청문 준비를 위해 마련된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 사무실로 첫 출근한 자리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이같이 밝히며 “그것은 제가 원내대표 하는 동안에도 꽤 여러 차례 강조했었던 일관된 입장”이라고 했다.

이날 이 내정자는 “워킹그룹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일과 또 우리 스스로가 판단해서 할 수 있는 일 이런 것들을 구분해서 해야 한다는 게 평소의 제 생각이었다”며 “그동안에 워킹그룹에서 어떤 일을 했었는지 리뷰해 보고 또 제가 가졌던 평소의 소신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 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또 이 내정자는 “지금 북이 때로는 남북 간의 대화를 또 때로는 북미 간의 대화를 이렇게 경우에 따라서는 병행하기도 하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선후로 접근해 오기도 했는데 전체적인 상황 속에서 지금 남북 간의 대화 혹은 북미 간의 대화를 병행할 것인지 아니면 다시 선후의 문제로 바라보면서 접근할 것인지. 그런 것은 북의 전략 이런 것과도 관련돼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 입장에서는 우리 입장이 훨씬 더 중요하겠죠, 우리 입장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남북한의 대화, 북미 간의 대화, 이런 것들이 끊기지 않고 지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입장을 견지해야 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의 대화테이블로 끌어들일 방법에 대해 “조금 쉬면서 접근하면 제가 통일될 때까지 통일부 장관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노둣돌 하나를 착실하게 놓겠다, 이런 마음으로 출발하고 언젠가는 남과 북이 평화와 통일로 가는 오작교를 만들어야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시점에서 첫 번째 노둣돌을 놓는다면 다시 냉랭해진 관계가 대화를 복원하는 이런 과정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싶고 또 하나를 놓는다면 인도적인 교류와 협력 이런 것들을 지체 없이 할 수 있는 이런 과정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또 하나의 노둣돌을 놓는다. 이렇게 생각을 하면 그동안에 남과 북이 약속하고 합의했던 것, 이런 것들을 실천해 나가는 이런 과정이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