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눈속임으로 보지 않아”…심상정 “당장 실천으로 구체화돼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한 심상정 대표(우). 사진 / 김병철(좌), 박상민(우) 기자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한 심상정 대표(우). 사진 / 김병철(좌), 박상민(우)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발표한 대국민 사과에 대해 7일 더불어민주당에선 기대감, 정의당에선 회의적 시선이 담긴 제각기 온도차 있는 입장을 내놔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부회장의 공개 사과에 대해 “결자해지를 기대한다”며 경영권 승계 관련 발언에 대해서도 “사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눈속임으로 보지 않는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이 새 시대로 나아가는 거대한 전환점으로 가길 기대한다. 노동존중 사회로 가는 첫 출발”이라며 “삼성의 선언이 강남역에서 농성 중인 김용희씨가 긴 농성을 끝내고 동료와 가족 곁으로 가는 출발점이 되기 고대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의당에선 의심 어린 눈길로 이 부회장의 사과를 지켜봤는데, 심상정 대표는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실질적 개혁 방안도 내놓지 않으면서 사과를 앞세워 법적 책임을 회피해온 삼성 총수 일가의 반복된 꼼수는 국민들이 삼성을 불신하는 주된 배경이 됐다”며 “지금 국민들이 이 부회장에게 바라는 것은 말 뿐인 사과가 아니라 법적 책임을 법대로 지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특히 심 대표는 “그동안 삼성 총수 일가는 과거 엑스파일 사건, 비자금 의혹 사건 등 각종 불법행위가 드러날 때마다 눈가림용 대국민 사과와 경영 쇄신안을 내놨지만 말 뿐인 약속에 그쳤다”며 “사과가 진정성을 가지려면 미래에 대한 허황된 약속이 아닌 당장의 실천으로 구체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이 부회장의 노사관계 개선 약속에 대해서도 “미래의 노동3권 준수 약속이 아닌 노사 관계 현안에 대한 당장의 책임으로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한 데 이어 경영권을 자녀에게 물려주지 않겠다던 이 부회장의 공언과 관련해서도 “4세 승계를 하지 않겠다는 선언이 아니라 재벌 세습을 위한 불법승계를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이사회 개혁 등 구조적인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심 대표는 재판부를 향해선 “이 부회장을 봐주지 않고 제대로 처벌하는 것만이 재벌 일가의 불법, 편법 행위를 중단시키는 유일한 길”이라며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이번 사과문 발표를 형량 감경의 명분으로 삼아선 안 된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