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노조 경영·자녀 경영권 승계 않겠다는 약속, 위기모면용 아니라 실천 담보하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사과에 6일 “경제발전 기여했으니까 하는 마음으로 눈감고 넘긴 것이 오히려 삼성의 오만과 불법, 탈법을 키운 측면도 있어 정치권이 반성할 부분”이라고 정치권도 각성할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공정한 나라의 기업윤리’란 제목의 글에서 “이 부회장이 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빚어진 각종 불법과 노조와해 공작에 대해 사과했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우리사회가 그동안 삼성에게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의 기준으로 책임과 처벌을 요구했는지 돌이켜 보게 된다”며 “강자에겐 말 못하고 약자에겐 군림했던 우리 정치의 문화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의원은 “오늘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를 통해 21대 국회 재벌개혁의 방향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명확해졌다. 누구도 예외 없는 원칙의 적용”이라며 “그것이 공정한 사회의 밑거름이다. 세상이 그렇게 많이 변했고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이 삼성이 살고 대한민국 국민경제가 살아갈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이 부회장을 향해서도 “자녀에게 경영권을 승계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무노조 경영종식도 선언했다. 실제 실천된다면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위기 모면용이 아니라 실제 실천을 담보하는 약속이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그래야 이러한 대국민 사과를 다시 하지 않게 된다”며 “국민은 이제 삼성이 휴대폰만 잘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윤리경영, 노동친화경영에서도 앞서가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길 바라고 있다. 삼성은 이러한 국민들의 생각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같은 날 오후 이 부회장은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서 “법을 어기는 일은 결코 하지 않겠다. 편법에 기대거나 윤리적으로 지탄 받는 일도 하지 않고 오로지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만 집중하겠다”며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고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